나의 첫 인생 수업 - 아빠와 나눈 17가지 공감 대화
모리 히로미 지음, 김정은 그림, 김난주 옮김 / 휴이넘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아빠~ 나랑 장기 한판...

 

오랫만에 아빠와 아들이 장기판을 사이에 두고 마주 앉았다.

 

짬짬이 들려오는 부자지간의 두런 두런 이야기소리가

어찌나 향긋하던지...^^

 

여유부리면서 아들과 대화를 시도하던 아빠~

부쩍 자란 아들의 성장을 눈치 채지 못했던 탓일까?

 

이 날의 승자는 아들이었다는...

 

방심하다 당했으니 이젠 아들의 성장속도를

피부로 느꼈을것 같다.

 

아들과 이렇게 마주앉을 수 있다면

세대차 극복이나 공감대 형성에 있어

어느정도 성공의 밑거름은 된 것 아닐까?

 

 

이렇게 아빠와 아들이 마주앉을 수 있도록 도와준 책이 바로

아빠와 나눈 17가지 공감대화라는 부제가

너무나 맘에 들었던 나의 첫 인생 수업이다.

 

 

세상에 먼저 태어난 어른들은

자녀가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하는게 당연한 일임에도

요즘 부모들은 이 당연함을

너무 쉽게 저버리는것 같다.

 

세상에서 일어나는 불합리한 일들에

화가 나는 건 당연하지만

그 대상이 사회의 불특정다수가 되어

한순간에 날벼락을 맞게 되는 경우도 허다한 요즘~

 

그것은 어른이 아이에게 옳고 그름을 정확하게 가르치지 않은

결과라고 작가는 꼬집고 있다.

 

책을 펼쳐드는 순간

이제 부모가 자녀에게 반드시 가르치고 전해야할 것들을

아빠와 아들의 대화형식을 빌어

잔잔하게 들려주는 이야기에

나도 모르게 귀 기울이게 될 것이다.

첫번째 이야기인 인사에서 부터

 

열일곱번째 이야기인

나이를 먹는다고 진짜 어른이 되는 것은 아니다까지

어느것 하나 그냥 넘길 것 없이

아~ 이럴땐 이렇게 얘기해 주면 되겠구나~를

느끼면서 공감하면서 그리고 배우게 된다.

 

책장을 한장 한장 넘길 때마다

세상의 모든 부모들이

이렇게 자녀와 대화를 나눈다면

아니 이렇게 대화할 수도 있다는 걸 알게 되는 것 만으로도

가정안에 작은 천국들이 수없이 세워질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