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로 만드는 20가지 프로젝트 - 아두이노 중급으로 실력 도약하자!
송혜경.안선환.아이씨뱅큐(ICbanQ) 지음 / 아이씨뱅큐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두이노로 만드는 20가지 프로젝트 (도서 후기) 


아두이노는 무엇이고 이 아두이노 프로그램을 어떻게 응용해서 어떻게 쓰이게 되는 것인지 궁금한 마음을 늘 가지고 있었다. 다양한 아두이노 프로젝트의 체계적인 구성과 흐름을 알고 싶은 간절한 마음으로 이 책을 펼쳤다.


이 책은 중급에 해당하는 책이며, 초급이 아닌 중급책이라서, 무척 난해하면 어떡하지? 하고 걱정이 많았는데 학습 요약이나 프로젝트 준비하거나 코딩하고 작동해 보거나 도전 퀴즈까지 정말 잘 나와 있었다. 중급 책인데도 아두이노가 무엇인지도 친절하게 설명이 잘 되어 있었다. 예술과 IT를 융합해서 작품을 어떻게 만들고 어떤 종류가 있으며, 어떠한 장점을 지녔는지 늘 궁금했었는데 이 책을 읽고 궁금증이 해소가 되었다.


작은 컴퓨터를 의미하는 아두이노의 장점은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쉽게 동작할 수 있다는 것이며, 다양한 비지느에 활용되고 있다고 한다. 아두이노의 제품군에는 아두이노 우노, 아두이노 제로, 아두이노 메가, 아두이노 나노, 아두이노 포르텐타, 아두이노 니클라 센스 ME 등이 있었는데 사실 다 처음들어보는 용어들이었다.


하지만 전혀 걱정할 이유가 없었다. 아두이노 우노 그림을 보면서 각각 어떤 명칭, 역할을 하는지를 쉽게 알 수 있었고, 설치하는 방법도 표시가 잘 되어 있었다. 그리고 아두이노와 컴퓨터를 USB 케이블을 이용해서 연결할 수 있는데, 나처럼 왕초보들을 위해서 정말 기초부터 세세하게 아주 잘 나와 있었다.  그림, 숫자, 설명들이 정말 잘 나와 있었고 특징이나 어떤 선택 기능이 추가되었는지까지도 나와 있어서 무척 유용한 책이었다. 



그리고 20가지 아두이노 프로젝트 소개를 보면서 아두이노가 이러한 것을 만드는 것이구나, 그리고 우리의 일상 속에서 이렇게 활용되고 있구나 하고 단번에 알 수 있었다. 또 20가지 아두이노 프로젝트에서 가장 재미있게 느껴진 것이 바로 13번째  크리스마스 노래 재생기였다. 이제 크리스마스가 한 달도 남지 않았는데, 나도 이렇게 크리스마스 노래 재생기를 만들어보고 싶은 간절한 마음이 생겨서 더욱 관심깊게 읽었다. 프로젝트 미리보기에서 큰 흐름을 보고 부품 준비하는 재료들을 보면서 꼼꼼하게 읽어내려갔다. 코드 설명도 정말 잘 되어 있고, 프로젝트 실행 방법과 도전 퀴즈도 정말 재미있었다. 


아두이노의 정의나 특징들로만 끝나지 않고, 여러 프로젝트를 만들어봄으로써 성취감도 느끼면서 일상 생활 속에 필요한 것들을 멋지게 만들어간다는 것은 정말 멋진 일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여러 프로젝트를 이용해서 그 원리나 체계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었고 또 확장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그리고 나는 아두이노 책을 처음 보는데도 중급이라지만, 기초부터 아주 차근차근 설명이 잘 되어 있어서 흥미로웠고, 다양한 프로젝트를 만나봄으로써,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배울 수 있어서 무척 만족스러웠다. 나도 이 책을 통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상상하면서 더 확장해나가며 나만의 멋진 작품을 만들어서 생활 속에 필요한 작품을 만들어보고 싶다.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