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의 요리사 - 다섯 대통령을 모신 20년 4개월의 기록
천상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상현 - 대통령의 요리사 (도서 후기)

다섯 대통령을 모신 20년 4개월의 기록


책 표지의 파란색은 청와대의 파란색 지붕의 컬러를 연상하게 해서 더욱 표지에 신경을 쓴 흔적이 고스란히 느껴져서 좋았다. 다섯 대통령을 모시면서 식탁 위의 여러 많은 이야기들이 잘 담겨져 있을 것 같았다. 작가님(저자)은 어떻게 요리사의 꿈을 키울 수 있게 되었으며, 청와대 최연소 요리사로 어떻게 발탁되셨는지, 그리고 30대 초반부터 50대까지 20여년간 그 많은 시간동안 대통령들을 모시면서, 겪은 다양한 청와대 이야기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호기심이 가득한 마음으로 책을 펼치게 되었다. 



작가님(저자)은, 요리와 다른 전공을 하셨고, 그 전공 분야에 흥미가 없었으며, 보험 영업도 해보았지만, 그것도 적성이 맞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다 호텔 중식당 채용 공고에 응시했고 그렇게 요리 인생이 시작되었다고 하는데, 그 뒤에 이야기들이 정말 궁금해서 계속 페이지를 넘겨나갔다. 요리에 대한 디테일한 내용도 재미있었지만, 한국인 중식 요리사가 귀하던 시절 상무님의 추천으로 청와대 입성한 스토리도 정말 흥미롭고 재미있었다. 그리고 일반인들은 알 수 없는 대통령의 에피소드까지 정말 흥미진진해서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읽었다.  요리사들에게 정말 더욱 인간적이고 따뜻한 마음을 가진 대통령들도 있었고, 참 가슴 따뜻해지는 내용들이 많아서 흐믓하게 읽었다.


그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노무현 대통령'님의 이야기가 가장 인상 깊었다. 대통령과 같은 방에서 식사는 상상조차 해본 일이 없었는데, 노무현대통령님은 함께 식사하자고 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경내에 지나다니는 사람이 없어 의아했던 노무현 대통령은, 직원들의 출입이 통제된 대통령 전용길을 해제하였다고 한다. 그래서 직원들과 대통령이 자주 마주치는 것이 일상이 되었고, 노무현 대통령님은 직원들과도 서스름없이 지내고, 그들의 눈높이에서 따뜻하게 대해주려는 배려를 엿볼 수 있었다.




일반인을 알 수 없는 흥미롭고 재미있는 에피소드도 많았다. 그리고 나는 이 책을 읽기 전만 해도 청와대 요리사는 아침 점심 저녁 식사만 준비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했는데, 대통령의 해외 순방길에도 동행하며, 보좌관만큼이나 함께하는 시간이 많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다섯 대통령들의 이야기들의 인간적이고 따스한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어서 어찌나 행복한 시간이었는지 모른다. 

요리사라는 직업 뿐만 아니라, 청와대에서 대통령을 모시면서 대통령들에 대한 존경심과 그들에게 배운 삶의 지혜, 그리고 다양한 태통령들과의 에피소드 등등 정말 일반인이라면 쉽게 알 수 없는 내용들이 재미있게 잘 나와 있었다. 또 작가님(천상현 요리사님)은 운이 참 좋았다고 계속 거듭 말씀하셨지만, 운은 아무에게나 오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최선의 노력을 해왔던 조각들이 모여서 기회의 가능성을 높인 사람들에게 주는 특별한 선물같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작가님은 마땅히 그럴만한 자격이 있는 대단하고 멋진 분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마지막에 인상 깊었던 구절이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이 내용이었다. 

"다섯 분의 대통령을 모시는 동안 요리사로서 더없이 귀한 경험을 할 수 있었다. 그분들이 몸소 보여준 각기 다른 삶의 태도와 사람을 대하는 자세는 국가원수를 떠나 그 어디서도 배울 수 없는 휼륭한 가르침이었다." 



(한줄평) 

이 책을 보면서, 대통령님들의 소소하고 지혜로운 이야기들에 존경스러운 마음이 들었지만, 겸손하고 맑고 순수한 삶의 태도로 늘 변함없이 노력하는 요리사님의 모습에도 정말 본받고 싶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대통령의요리사 #에세이추천 #청와대 #요리사의길 #도서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