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개발 새로고침 - 프런트엔드부터 백엔드까지 하나의 예제로 배우는 웹 프로그래밍
김승구 지음 / 제이펍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웹 개발, 웹 프로그래밍이 무엇인지 정말 하나도 모르는 편이다. 

예전에는 웹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잘 몰라도 살아감에 있어서 큰 불편함이 없었다. 하지만 이제는 이야기가 달라졌다. 회사 생활이나, 팀 프로젝트 그리고 창업 기타 여러가지 분야에서 웹 프로그래밍을 알면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해서, 웹 프로그램의 구조와 원리에 대해서 전반적인 흐름을 배우고 싶었다. 그리고 워낙 제이펍 출판사에서 나오는 컴퓨터 관련 책들은 한 번도 실망해본 적이 없이 늘 기대이상이었기에 더욱 신뢰가 갔고, 호기심 가득한 마음으로 이 책을 펼치게 되었다. 


[웹 개발 새로고침] 도서 서평 후기 : 


나는 기초적인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하고, 웹 프로그래밍을 한 번도 다뤄본 적도 없었기 때문에 어쩌면 내게 이 책이 무척 어려우면 어떡하지하는 걱정이 앞섰다. 그러나 '이 책에 대하여' 페이지에서 '웹 프로그래밍의 전체 모습이 어떻게 되는지 알고 싶은 독자를 위해 책을 썼다.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코딩 방법보다 웸 프로그램의 구조와 작동 원리를 설명하는 데 무게를 두었다'라는 글을 보고 안도하게 되었다. 무엇인가를 배울 때, (이렇게 하세요. 저렇게 하세요.) 라는 교육 방식보다, 그 전체의 구성과 원리를 알고 체계적으로 이해한 후에 교육을 한다면 더욱 그 큰 그림을 생각할 수 있기에 배워가는데 더욱 수월할 것이다. 이 책은 바로 그 부분에 초점을 두고 구성이나 원리가 정말 잘 잡혀있고 예제 코드와 표, 그림 등을 통해서 최대한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쓰여진 책이어서 참 마음에 들었다.



그리고 각 장 마다 앞에 짧게 그 장의 핵심을 알려 줄 수 있는 만화가 나와서 나처럼 전혀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개념이나 어떤 것을 공부할 지 미리 예측해볼 수 있어서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다. 사실 정말 프로그래밍에서 기초적인 용어들은 나는 모르는 상태에서 이 책을 펼치다보니, 생소한 단어들이 무척 많았다.(ㅠㅠ)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처럼 왕초보들을 위해서 정의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구분과 요약도 정말 잘 되어 있었다.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마인드맵처럼, 구조, 체계, 큰 틀? 그런 것들을 아주 쉽게 그림이나 표로 정말 잘 정리가 되어 있어서 설명글과 그림, 표를 참고해서 보니 '아~ 이게 이런 의미구나!' 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중요하게 생각되는 부분은 연한 컬러로 밑줄이 깔끔하게 그어져 있어서 이 내용에서의 핵심은 이 부분이구나, 하면서 더욱 집중하고, 염두하면서 읽을 수 있었다. 


이 책에서 가장 재미있었고, 평소에도 가장 궁금했었던 내용은 바로 3장에 있었다. 회원가입, 로그인, 회원 관리 기능, 그런 웹 서버에 로그인한 사용자들과 방문자를 어떻게 구분하는지 늘 궁금했었는데, 명쾌하게 이 책에서 나의 궁금증을 해소시켜주었다. 그리고 초보들을 위해서 설명 중간 중간에 계속해서 '이 내용은 좀 어렵겠다? 혹시 이해를 못할 수도 있겠다?' 생각되는 부분에서는 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이 적혀 있었다. 정말 왕초보들을 위해서 쓰여진 책이라는 것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고 그런 배려들을 통해서 나는 따로 사전을 찾아보지 않고도 이해할 수 있었다.


나는 컴퓨터에 대한 기초도 전혀 없는 상태로 이 책을 보았기에 솔직히 좀 어려운 느낌이 있긴 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에 대해서 크게 만족하는 것은, 새로운 용어들과 그 원리에 대해서 엿볼 수 있어서 좋았고, 평소에 궁금했던 내용들이나 용어들에 대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글 설명으로만 보면 어려웠던 것도 표나 그림을 참고하면 그 설명의 개념을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게되었다. 확실히 그 뿌리(원리/구조)를 설명하고자 느낌이 많이 들었어서 더욱 인상 깊었고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어서 무척 도움이 많이 되었다. 자주 꺼내서 반복해서 읽어봐야겠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