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방에 아무나 들이지 마라 - 불편한 사람들을 끊어내는 문단속의 기술
스튜어트 에머리 외 지음, 신봉아 옮김 / 쌤앤파커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 당신의 방에 아무나 들이지 마라

신봉아 옮김/쌤앤파커스 출판사

스튜어트 에머리/아이반 마이즈너/더그 하디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누구나 엮이고 싶지 않고 불편하고 자꾸 불쾌한 감정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내가 어릴 때는 자신의 불편한 감정을 보이는 것이거나 거절하는 방법보다는, 상대방을 이해하고 난 후에 마음이 편해지자라는 취지의 책들이 많았다. 결국 이해와 감수해야 하는 것이 내 몫인 것이었다. 하지만 이 책은 '당신의 방에 아무나 들이지마라'라는 제목으로 위에는 '불편한 사람들을 끊어내는 문단속의 기술'이라고 적혀있었다. 그저 상대방을 다 포용하고 인내하며 참는 것만이 능사가 아닐 것이다. 나의 목소리를 내고, 단호하게 거절도 하며, 진짜 내게 좋은 사람들에게 더 집중하기 위해서라도 불편한 상황을 만들지 않도록 어떻게 인생을 그려가야할까. 그러한 호기심과 더욱 건강한 인간관계의 지혜를 배워보고 싶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방에 누가 있는지에 따라 큰 영향을 받고, 방에서 평생을 보내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마음속에 존재하는 은유적인 방에 사람들이 영원히 존재한다는 건 심리적인 진실이라고 말하고 있었다. 더불어, 인생에서 멀어지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여전히 머릿속에 머물고 그들이 했던 말이나 행동은 생각, 행동, 경험에 영향을 끼친다고 하는데 정말 인상깊고 공감되는 문장들이었다. 그리고 3장에서 '내 방 안에 들어와 있는 사람들' 에서 (물리적으로 가까운 사람, 자꾸 관심을 빼앗는 사람, 존재감이 지속되는 사람, 내 방에만 남아 있는 사람) 으로 분류해서 나도 생각해보기로 했다.


그렇게 누가 내 주변에서 가깝고 멀리 있는지를 동그라미 그림을 그리면서 적어보며 내 방에 사람들을 살펴보고 내가 가지는 반응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사실 이 책이 아니었더라면, 나는 내 방에 누가 있는지, 그리고 그 방에서 불편하고 어긋나는 사람과의 관계의 원인을 찾지 못했을 것이다. 이렇게 구체화하고 시각화해봄으로써, 직관적으로 내가 어떠한 조치를 취하면 좋을 지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것 같아서 마음에 들었다.



사실 불쾌하고 자꾸만 부딪히는 관계는 나 혼자만의 노력으로는 해결할 수 없을테니, 다람쥐 쳇바퀴 돌 듯 제자리걸음만 하며 의미 없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깊게 자리하고 있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나서 인관관계에서 내 방을 내가 잘 다스리고 컨트롤하는 전략과 훈련으로, 충분히 내 방에 정말 소중하고 가치있는 사람들로 변화를 가져올 수 있겠구나. 라는 희망을 보았다. 

'어차피 상대방이 달라지지 않을텐데 뭘!' 하고 인간관계에 무기력하고 지친 사람들에게, 맹목적으로 상대방을 위해 노력하세요라고 말하는 책이 아니다. 


(당신의 방에 아무나 들이지 마라) 도서(책) 

나만의 한줄평 : "내게 이 책은, 내 반응에 따라 희망과 절망의 갈림길에서 분명 컨트롤 할 수 있고, 내 방안에 건강하고 가치있는 사람들로 지혜롭게 훈련하며 조화로운 방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 나침반이 되어주어 무척 만족스러웠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


#당신의방에아무나들이지마라 #자기계발서 #인간관계 #인간관계론 #도서리뷰 #쌤앤파커스 #쌤앤파커스출판사 #당신의방에아무나들이지마라리뷰 #도서후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