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가 기후 위기랑 무슨 상관이야 - 안전한 내일을 위한 어린이 환경 교과서, 2023년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우수출판콘텐츠 선정
정지윤 지음, 조천호 감수 / 파란의자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탄소가 기후 위기랑 무슨 상관이야 (서평 후기) 


어린이 환경 교과서라고 나오지만, 나는 이 책을 중학생이나 성인이 봐도 괜찮은 책이라고 생각이 되었다. 지구는 점점 뜨거워지고, 전세계가 이상 기후로 곳곳에서 여러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사실 사실 더위를 잘 타지 않는 편이지만, 올해는 정말 무더운 날씨의 연속이었고, 힘든 시기를 보냈었다. 정말 이상 기후가 얼마나 공포스럽고, 무서운 것인지를 뼈저리게 느낀 여름이었다. 지구는 버거워하고 있고 계속해서 우리에게 경고를 보내고 있는데, 여전히 심각성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여전히 이메일 삭제하는 거랑, 탄소랑 무슨 상관이냐고 의아해 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지구가 따뜻해지면, 단순히 날씨만 더워지는 것이 아니라 여러 피해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심각성을 알고, 우리 모두가 힘을 모아 관심을 갖고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 책(탄소가 기후 위기랑 무슨 상관이야)을 읽고 탄소가 정말 기후 위기랑 어떤 연관성이 있고,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지 배우고자 이 책을 펼치게 되었다. 



이 책(탄소가 기후 위기랑 무슨 상관이야)은 목차가 나오기 전에, (작가의 말, 추천하는 글)이 나오는데, 우리가 탄소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들은 알고 있지만, 가장 근본적인 것의 문제와 또 자주 등장하는 탄소에 대해서 알아갈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이 지구는 우리만이 누리는 것이 아니라, 잠시 빌리는 것으로, 다음 미래 세대에게 좋은 환경을 물려주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또 한 번 느끼게 해줘서 (작가의 말, 추천하는 글)이 참 인상적이었다.

 

서평 후기 : 


한 소녀와 토실이가 등장하는데, 토실이는 지구가 170년 동안 평균온도가 1도가 오른 것에 큰 걱정을 하게 되고, 소녀는 크게 심각성을 모르자, 토실이가 평균온도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고, 지구가 뜨거워지면, 기후도 변한다고 설명해주고 있다. 정말 그림과 쉽게 설명이 잘 나와 있어서 무척 어린 아이들이 보아도 아주 쉽게 이해가 될 것 같다. 그리고 왜 여름이 더 더워지고, 겨울이 더 추워졌는지, 왜 기후를 예측하기가 어려워졌고, 탄소는 무엇인지, 또 소녀가 궁금해하는 (해수면, 해류, 한파, 가뭄, 탄소, 이산화탄소, 온실가스 등등)에 대해서 토실이는 무척 쉽게 이야길 해준다.

토실이는 탄소가 지구에 많은 원소 중 하나인데 아주 작아서 눈에 보이지 않으며 탄소는 누구하고나 쉽게 친해지는 성질때문에 우리가 사는 곳 어디에나 있다고 한다. 그리고 탄소는 산소와 손 잡고 이산화탄소로 변신했으며, 이렇게 많아진 이산화탄소로 지구가 뜨거워졌다는 이야기도 덧붙인다. 무엇이 이토록 지구를 뜨겁게 만들어왔는지 거슬러 올라가서 근본적인 것부터 아주 쉽게 설명이 잘 되어 있었고, 탄소 줄이는 노력/방법에 대해서도 잘 나와 있었다. 그리고 참 독특하고 인상 깊었던 것은, 그저 왜 지구가 뜨거워졌고 우리가 노력해야 할 것으로 끝나는 책이 아니라, 정말 근본적인 이야기까지 놓치지 않은 것이었다.


탄소를 줄이는 기술이나 제도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에 크게 공감한다. 그리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노력에서 전기를 아껴 사용하고, 고기를 적게 먹고,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며, 쓰레기 분리배출을 잘해서 재활용되게 하자는 내용도 참 도움이 많이 되었다. 유행 따라 옷을 사지 말고, 차 보다는 걸어 다니며, 휴지 대신 손수건을 가지고 다니자는 실천 방법도 정말 좋은 것 같았다.

이 책의 뒤에 보면 기초 지식 초성 퀴즈, 사타리 타기, 문명의 발달 숨은그림찾기, 가로세로 낱말 퍼즐, 기후 위기 미로 탈출, 꼬리에 꼬리를 잇는 말, 도전! 쓰레기 분리배출 등등 부록으로 기후 위기 탈출 워크북까지 있어서 복습하는 계기고 되고, 무척 재미있고 흥미로웠다.



이 책(탄소가 기후 위기랑 무슨 상관이야)은 우리가 단순히 실천해야 한다고 말하는 책이라기 보다는, 우리가 평소에 왜 지구가 뜨거워지고 왜 기후 변화가 초래된 것이며, 탄소가 기후 위기랑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 또 우리가 다음 미래 세대에게 좋은 환경을 물려주기 위해서, 우리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하는지, 가장 근본적인 면에서부터 현실적인 방법까지 정말 자세하고 쉽게 그림과 설명이 되어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좀 더 미시적으로 기후 위기와 탄소에 대해서 알아갈 수 있는 계기도 되었고, 지구가 보내오는 경고를 지나치지 말고, 당장 오늘부터라도 깊은 관심을 가지고 내가 할 수 있는 노력을 통해서 탄소 줄이기에 힘써야겠다. 


* 출판사로부터 (무료로)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