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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플오션전략 - 블루오션을 뛰어넘는 21세기 생존비법
인현진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퍼플 오션 전략
- 블루오션을 뛰어 넘는 21세기 생존비법 -
레드오션, 블루오션이란 말들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공급자가 이미 넘치는 영역이 아닌 새로운 영역을 찾으라는 혹은 틈새 시장을 잡으라는 이야기들입니다. 공급이 이미 넘칠대로 넘치고 가격경쟁이 심한 시장에 뛰어들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는 것이 힘들다는 주장입니다. 네 물론 맞습니다. 머리를 싸매고 새로운 블루오션을 찾을 수만 있다면 더없이 훌륭한 선택이겠지요.
인현진씨의 '
퍼플오션전략'을 읽었습니다.
이 책은 창조성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창조성이라하면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먼저 떠오릅니다. 이전의 사람들이 생각지도 못한 기발한 아이디어, 완전히 새로운 영역, 미지의 세계를 개척할 수 있는 아이디어란 선입견이 있습니다. 물론 저역시나 이 맥락 속에서 창조성이란 단어를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저자의 생각은 약간 다릅니다. 아무것도 없는 것에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도 확실한 창조지만, 이미 알고 있을 법한 것에 서도 '제대로 알고 있는지 또 얼마나 모르고 있는지'를 인식하여, 기존 것을 재정의 하는 일도 하나의 창조라 주장합니다. 이것이 저자가 이야기 하는 퍼플오션 전략입니다.
생각의 전환을 통한 노력의 결과가 퍼플오션전략의 핵심입니다. 물론 그 바탕엔 세상을 관찰하고 사람에 대한 이해가 있습니다.
이 주장을 뒷받침하는 예들이 책의 시작과 끝입니다. 익숙한 구글에서 부터 셈코까지 9개 기업에 대한 이야기가 각 하나의 챕터를 이루고 있습니다. 구글, 루이비통,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등 익숙한 브랜드의 기업에선 그들의 성공전략에 대해 곱씹을 수 있었으며, 움프쿠아, 셈코 같이 첨들어본 기업들은 그들 나름의 독창성에 혀를 내둘렀습니다. 생각의 변화와 그들의 노력에 의해 기존의 관념을 송두리째 날려버린 혁신적 경영에 깊은 울림을 받았습니다.
특히나 셈코란 회사는 개인적으로 좀더 조사를 해보고 싶습니다. '
셈코스토리' 란 관련 책이 있기에 한번 시간을 내어 꼭 읽어 봐야겠습니다. 더불어 내가 다니고 싶은 회사에 대한 생각도 조금 정리해 보려합니다.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와 분명 괴리가 있을 겁니다만, 그 간의 폭을 좁히려면 결국 내가 어떤 회사를 원하는지 정리부터 해야할테니깐요.
책을 보며, 읽는 시간보단 혼자 상상하는 시간이 더 많았습니다. 지금 고민하는 것과 겹쳐서 읽고 생각을 꽤나 했습니다. 저에겐 상상하는 즐거움을 준 책입니다. 그리고 쉽게 쓰여져 있고 전달하는 내용 또한 복잡하거나 돌려 말하지 않기에 빨리 읽어 내려갈 수 있습니다. 두껍지도 않기에 시간 나시는 분들 한번 슬쩍 펼쳐보길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