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 동안의 고독 - 1982년 노벨문학상 수상작 문학사상 세계문학 6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지음, 안정효 옮김, 김욱동 해설 / 문학사상사 / 200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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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의 '백년 동안의 고독'을 읽었습니다.


고백하건데 쉽게 읽지 못했습니다. 요근래 몇 날을 이 책을 들고 헤맸습니다. 그간 블로그에 글을 올리지 못했던 것도 이 책에서 헤어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마치 어릴 적 펄벅의 '대지'를 처음 들고 몇 일을 앓던 열병이 생각났습니다.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는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콜롬비아 작가입니다. 지난 '천개의 찬란한 태양' 이 후로 영미권, 국내 문학 이외의 서적에 눈을 돌리다 남미 문학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대개 큰 상을 받은 책들은 지루하기 마 련 입니다. 받아 들일 준비가 안된 상황에선 귓가에 부딫히는 소음에 지나지 않으니까요. 사두고 몇 달이 지나서야 읽기 시작한 것도 그런 맘의 준비가 안됬기 때문 일 겁니다. 한두장을 읽다 그만두기를 몇 번 반복한 후, 맘 먹고 읽기 시작했습니다.

첫 시작은 힘겨웠습니다. 비슷한 인물들, 비슷한 지명들, 정말 헤갈렸습니다. 멜키아데스의 양피지 문서 보기를 수차례 겨우 인물들에 익숙해지기 시작한건 1/3이 지나서 였습니다. 마콘도란 이상향에서 마을을 꾸리기 시작 부터 조금씩 깊이 소설에 빠져들었습니다.

읽으면서 작가에 대한 놀라움에 경탄했습니다. 하나의 상황을 한두페이지를 넘길 정도의 세밀한 묘사, 살아 있는 듯한 인물들, 그리고 현실과 환상의 조합, 생각의 한계를 훌쩍 넘은 듯합니다. 사실과 허구가 초현실적주의적 기법으로 교묘하게 결합되어 있습니다. 마술적 리얼리즘이라 이야기 합니다. 이런 종류의 책은 시간을 가지고 한번에 읽어야 합니다만, 그러지 못한 것이 조금 아쉽습니다. 짬짬이 출퇴근 하는 동안 읽었습니다.

한 두명 나오는 소설도 아닐 뿐더러 한 사람 한 사람 다 사연이 있습니다. 그 인연을 따라 소설은 백년에 걸쳐 부엔디아 집안의 5대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현실과 환상이 공존합니다. 이상이 현실 속에서 방황합니다. 책을 덮을 때쯤 김동욱 교수의 작품해설이 나오고서야 흐트러졌던 생각들이 조금이나마 정리가 되었습니다.

작품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백년동안의 한 집안의 부흥과 몰락을 그리기에 여러 이야기가 많습니다. 집안의 문 제를 떠나 콜롬비아 라틴 아메리카의 역사를 이야기 합니다. 자본주의의 도입으로 인한 황폐함, 가진자들의 역사 왜곡, 제국주의의 식민지 수탈행위, 보수와 자유진영의 싸움, 정부와 다국적 기업의 횡포를 그립니다.

그러나, 제가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인간사에서 뗄 수 없는 고독입니다. 인간의 희노애락, 인간사 모든 감정 뒤에 따라오는 공허함, 고독의 짙은 향기에 몽롱했습니다. 세상을 너무 어둡게 본다 뭐라 하실 분도 있겠지만, 살아가는 행위에서 고독은 많은 부분을 차지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생각을 평소 가지고 있었던 저로서는 아우렐리아노 부엔디나 대령, 아우렐리아노, 아르만타, 아우렐리아노 세군도, 레베카, 그리고 우르슬라 각 인물들의 각기 다른 인생에서 종국에 오는 고독감에 읽는 내내 흠뻑 젖어 있었습니다.

힘들게 읽었지만 힘든만큼 많은 생각을 했던 시간들이었습니다. 인간사 본연의 고독에 대해 그리고 평소 고민하던 생각들을 대신하는 그들의 모습에 동질감을 느꼈던 것 같습니다.

덧붙여 이 책은 안정효씨가 옮겼습니다. 믿을 만한 분이 번역을 했으니, 번역의 질은 상당합니다. 그 덕에 좀더 몰입할 수 있지 않았나 합니다. 쉽게 읽을 수는 없겠지만, 살면서 한번은 읽어봐야 할 책입니다. 물론 희노애락을 다 겪어본 후 지긋이 이마에 주름이 앉을 무렵 정리하는 시간에 읽어 보면 좀더 좋았겠지만 말입니다.

새로운 인생의 단계에 접어 들었기에, 좀 더 살아본 후 한번 더 읽어 봐야 겠습니다. 지금의 고독과 다를 그 날의 고독이 지금보다는 좀 더 짙어져 있길 바래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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