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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actoring - 기존 코드의 디자인을 개선하는 방법
Martin Fowler 지음, 윤성준.조재박 옮김 / 대청(대청미디어) / 200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 리팩토링 - 나쁜 디자인의 코드를 좋은 디자인으로 바꾸는 방법 >을 읽다.
이 책은 몇년 전에 잠깐 손에 들었다 놓은 책이다.
전공에 많은 애착이 있던 시기가 아니라 몇 챕터 읽다 그만 두었다.
이번에 코드 리팩토링에 대해 고민중이어서 다시금 이 책을 펼치게 되었다.
한장 한장 어렵지 않게 책의 마지막 장을 덮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리팩토링이란 객체의 그 의미에 충실하자라고 말 할 수 있을 듯 하다.
소소한 기술들을 하나하나 들추다 보면, 그 이면에선
같은 일을 하는 객체끼리는 같이 묶고, 지저분한 변수, 함수 정리하며,
되도록 의미있는 단위로 프로그램 단위를 묶으라 한다.
즉,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주장하는 잘 디자인 된 객체가 곧 리팩토링이 지향하는 곳이다.
어떤 일이나 마찬 가지겠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드는 생각은
기술이 중요하진 않다는 것이다.
기술 보다는 리팩토링을 하겠다는 의지,
그리고 그 의지가 반영되어 깔끔한 코드로 나아가는 과정 자체가 더욱 중요하다.
아는 것에 머물지 않는 행동,
인생에서 중요한 그 화두가 이 책에서도 고스란히 전해진다.
리팩토링 그건 앎이 아니라 행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