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품정리인은 보았다! - 개정판
요시다 타이치.김석중 지음 / 황금부엉이 / 201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유품정리인은 보았다!, 고독사에 대해 우리 사회에 화두를 던지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죽은 자를 위해 일하는 사람들은 의미있고 보람있는 일을 함에도 불구하고 항상 제대로 된 대접을 받기 어려웠다. 그래서인지 직업의 귀천이 없어진 현대에서도 장의사, 수의제작자, 상조회사 등은 보통사람이라면 꺼리는 직종이라 인식되고 있다.

 

이런 세간의 선입견을 무릅쓰고 혼자사는 사람이 죽었을 때(고독사) 유족을 대신해서 고인의 집 정리를 맡아서 하고, 시체가 있었던 흔적을, 냄새를 완전히 제거해서 원상태로 회복시키는 일을 대신하는 사람들이 있다. 유품정리사'가 그들이다.

 

오늘 소개할 <유품정리인은 보았다!>란 책은 일본 최초의 유품관리사인 요시다 타이치와 한국 최초의 유품관리사인 김석중이 유품정리일을 하면서 기억에 오래 남는 사례들을 써 내려간 기록이다. 전문 글쟁이들의 화려한 문장력을 찾아볼 순 없지만 이 책이 마음에 와닿는 건 그들이 체험한 삶과 죽음에 대한 경험을 진솔하면서도 묵직하게 독자에게 전달하기 때문이다.

 

46편의 유품정리 일본사례와 11편의 한국사례를 읽으면서 점점 마음이 무거워지면서도 끝까지 책을 손에서 놓지 못했다.  내가 생각한 존엄한 죽음과 이 책에 수록된 죽음이 너무나 동떨어져 있었기 때문이다.

 

누구나처럼 나 또한 사랑하는 사람들의 슬픔 속에 편안한 죽음을 상상하지만 이 책 <유품정리인은 보았다!>에 소개된 사례들처럼 '나 홀로 죽음(孤獨死)'을 맞이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 - 내가 죽은지 한 달 후에 발견되어 시체는 썩어 악취가 풍기고 구더기가 현장에 바글거려 가족들도 현장 출입을 꺼린다고 생각해 보라 - 을 하니 순간 모골이 송연해진다.

 

최근 뉴스에도 기초생활수급자인 혼자 사는 60대 할머니가 사망한지 1달만에 발견되었다는 보도가 있었다. 그 동안 무관심하게 이런 뉴스를 지나쳐 왔는데 이 책  <유품정리인은 보았다!>를 읽고 나선 가볍게 지나칠 수 없게 되었다. 더 이상 고독사는 남의 나라 이야기가 아닌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인상적이고 충격적인 부분이 22번 째 에피소드인 '유품정리의 생전(生前)예약'이다. 2005년 말 TV 뉴스프로그램에 '전국 최초의 유품정리 서비스'라는 제목으로 일본 키퍼스가 방송된 적이 있었는데, 방송 직후 걸려온 문의 전화 40통 중 15통이 유품정리의 생전(生前)예약 문의였다고 한다. 혼자 사는 사람들의 고독사(孤獨死)에 대한 두려움을 어렴풋하게 알 수 있은 사례다.

 

<유품정리인은 보았다!>는 혼자 사는 사람들 (특히, 독거노인들이 심각)의 쓸쓸하고 비참한 죽음에 대해 우리가, 우리 사회가 한번쯤 심각하게 생각해 볼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 고독사 문제는 개인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므로 우리 정부가 지방자치단체가 적극적으로 발벗고 나서 하루 빨리 해결책을 강구해야 한다. 이 순간에도 독거노인들의 쓸쓸한 죽음이 계속되고 있다.


이 책을 읽다보면 당신이 한번쯤 사회면에서 보았던 죽음의 현장이, 그저 가십거리로 느껴졌던, 혹은 나와는 상관없는 사람의 이야기로 읽혀지고 잊혔던 그 사건이 '유품정리인'이 전하는 색다른 관점으로 다가온다. 언젠가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이 맞닥뜨릴지 모르는 하루, 나와 같은 공기, 같은 공간을 누렸던 내 이웃의 이야기일지 모르는 유품정리인이 전하는 57개의 에피소드를 통해 좀 더 따뜻하고 온화한 모습으로 오늘을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