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전출처 : Muse > 칼데콧상 수상작 모음1(2004-1990)

아이 그림책을 볼 때 "그림하고 내용이 괜찮네~" 하고 보면 '0000년 칼데콧상 수상'이라는 수식어가 많이 붙어있어 칼데콧상이 어떤 상인지 궁금해졌다,. 그래서 찾아본 칼데콧상은 :

The Caldecott Medal

미국 도서관 협회( ALA :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산하의 어린이 도서관 협회(ALSC : Association for  Library Service to Children) 에서 매년 여름에 수여하는 이 상은 1937년에 프레드릭 G.멜처가 제안해, 19세기 후반에 활약한 영국의 그림책 작가 랜돌프 칼데콧(Randolph Caldecott, 1846-1886)을 기념하여 이름붙였습니다. 미국에서  그 전해에 가장 뛰어난 그림책을 펴낸 일러스트레이터에게 주는 상으로 이듬해인 1938년부터 수여했습니다. 뉴베리와 칼데콧상을 선발하는 독립위원회는 "수상작(Medal)" 외에 주목을 끄는 작품들을 제시하는데, 이를 "영예 도서(The Honor Books)"라고 부릅니다.

19세기 후반에 활약했던 영국의 그림책 작가 랜돌프 칼데콧은 월터 크레인, 케이트 그린어웨이와 함께 영국을 대표하는 그림책 작가 중의 한 사람입니다. 그림과 글이 기막힌 조화를 이루는 그림책을 창조해 내었으며 글은 생략되고 그림이 말을 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칼데콧 상은 뛰어난 그림책에게 주는 영광스러운 상으로 그림책의 노벨상 이라고 일컬어지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오픈키드(www.openkid.co.kr)

2004년 영예 도서

 오늘은 무슨 옷을 입을까?

 마가렛 초도스 - 어빈 글, 그림  민유리 옮김 / 베틀북

 

2004년 수상작

 쌍둥이 빌딩 사이를 걸어간 남자

 모디캐이 조스타인 글 그림, 신형건 옯김 / 보물창고

 

 

2003년 영예 도서

 거미와 파리

 메리 호위트 시, 토니 디터리지 그림 / 열린어린이

 

 누가 더 즐거웠을까

 피터 매카티 글 그림 / 바다어린이

 

2003년 수상작

 내 친구 깡총이

 에릭 로만 글 그림 / 바다어린이

2002년 영예 도서

 떠돌이 개

 마크 시몽 글 그림 / 작은 책방

 

 공룡을 사랑한 할아버지

 바바라 컬리 글, 브라이언 셀즈닉 그림 / 문학동네어린이

 

 

2002년 수상작

 아기 돼지 세마리

 데이비드 위즈너 글 그림 / 마루벌

                             열린어린이 2003 여름방학 권장도서

2001년 영예 도서

 그래도 엄마는 너를 사랑한단다

 이언 포크너 글 그림 / 중앙출판사

 200년 페어런츠 초이스상 수상

  

 탁탁 톡톡 음매 - 젖소가 편지를 쓴대요

 도린 크로닌 글, 베시 루윈 그림 / 중앙 M&B

 2000년 퍼블리셔스 위클리 선정 '가장 재미있는 그림책'

2001년 수상작

 대통령이 되고 싶다고?

 데이비드 스몰 / 문학동네어린이

 

2000년 영예 도서

 쏘피가 화나면 - 정말정말 화나면..

 몰리 뱅 글 그림 / 케이유니버스

 

 구름 공항

 데이비드 위즈너 그림 / 중앙출판사

 

 

2000년 수상작

 요셉의 작고 낡은 오버코트가

 심스 태백 글 그림 / 베틀북

 

1999년 영예 도서

 안 돼, 데이빗!

 데이비드 섀논 글 그림 / 지경사

 

1998년 영예 도서

 옛날옛날에 파리 한 마리를 꿀꺽 삼킨 할머니가 살았는데요

 심스 태백 글 그림 / 베틀북

 

 리디아의 정원

 데이비드 스몰 그림, 사라 스튜어트 글 / 시공주니어 

 

1997년 영예 도서

 갈릴레오 갈릴레이

 피터 시스 글 그림 / 시공주니어

 

 

1995년 영예 도서

 세상에서 가장 큰 아이 안젤리카

 앤 이삭스 글, 폴 젤린스키 그림 / 비룡소

 뉴욕타임스 최우수 그림책

 이상한 자연사 박물관

 에릭 로만 / 미래 M&B

 

1994년 영예 도서

 내 사랑 뿌뿌

 케빈 행크스 글 그림 / 비룡소

 

1994년 수상작

 할아버지의 긴 여행

 앨런 세이  글 그림 / 마루벌

 

1993년 영예 도서

 일곱 마리 눈먼 생쥐

 에드 영 글 그림 / 시동주니어

 

1992년 수상작

 이상한 화요일

 데이비즈 위즈너 글 그림 / 비룡소

1991년 영예 도서

 장화 신은 고양이

 프레드 마르셀리노 그림, 샤를 페로 글 / 시공사

 

1990년 영예 도서

 알록달록 동물원

 로이스 엘러트 글 그림 / 시공주니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으흑흑흑....ㅠㅠ

으흐흑...ㅠㅠ

흐에엥...ㅠㅠ

꺼억꺼억...ㅠ0ㅠ

(디굴디굴디굴디굴......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어쩐지 길고도 짧은 일주일이었다.

좀 피로하고 어지럽다. 왜인지 모르지만 운동도 안하고 한일도 별로 없이 있었는데 오히려 몸무게가 줄어서 신기하게 생각하고있다. 어제 좀 많이 걷기는 했다. 다리가 정말아팠다. 난 엄살이 많은 편은 아닌데...어쨌든 쉰다고 해도 자기 밖에 못하 터이니 그냥 산책을 좀 하고 싶다. 산책시간은 적어도 1시간은 걸린다. 난 백화점이나 시장을 구경하는 것을 좋아한다. 근데 개인적으로 백화점이 더 좋다. 왜냐면 굳이 사지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시장에서는 왠지 사야만 할 것 같은 부담이 든다. 이상한가?ㅡㅡ

어제 내가 아는 세명의 선배님들이 졸업하셔서 졸업식에 갔다. 간만에 좀 꾸민다고 꾸미고 나갔다. 예쁘다고 해주셨지만 익숙하지 않아 무지 수줍고 어색했다.ㅡㅡ;; 역시 늘 이렇게 하고 다니는 사람들은 너무나 대단해 보인다. 그치만 치마...좋다.ㅡㅡ;; 약간의 불편함이 있긴하나 스스로도 내게 바지보다 치마가 어울리는 것 같다. 뭐, 일주일에 두세번으로 족하다. 두세번이면 많이 입는건가...;;

시간이 없어서 읽으려고 했던 책을 아직 다 못 읽었다. 그래도 왠지 약간 쉬고 싶으니까...

사촌동생의 돌이라서 오늘저녁은 부페다. 요즘 밖에서 먹는일이 잦구나 싶다. 어제는 선배들이 사줬었다. 근데 소화력회복이 덜 되어서 많이 먹진 못한것 같다. 오늘도 피로한 나머지 많이 먹진 못할 것이다.

피곤하지만 그래도 열심히 살아야지...해야할 일도 있고 오히려 바쁜것은 할일없는 것보단 행복하고 또 감사한 일이다. 오늘도 감사한 하루, 평안한 하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간만에 쓰고 있다. 특별히 바쁜일은 없었지만 왠지 귀찮았다. 게다가 이것을 쓰고 나면 다른일에 게을러지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좀 자제하고 있었다. 그래도 사흘연속 빼먹은 것은 좀....반성....^^;;

오늘은 그 유명한 발렌타인데이다. 해마다 치러지는 행사이긴 하지만 별로 기대할 만한게 없는 날이기 때문에 특별한 의미는 없이 지나가고 하는 날이다. 그러나 초콜릿이 너무 많으니까 나도 모르게 초콜릿을 사먹곤 했었는데 오늘은 그렇지가 않았다. 단것이 별로 안끌리는 것은 나이가 들었다는 증거다. 그렇다. 나도 20대인것이다!!! 신기하다.ㅡㅡ 명절 때나 가족이 모일 때마다 새언니는 내게 "아가씨는 남자친구 없어요?"라고 물어본다. "ㅡㅡ;;없는데요..."라고 대답하는 현실. 그러나 속으로는 "없어야됩니다.ㅡㅡ"이다. 새언니에게는 나와 같은 나이의 동생이 있다. 게다가 이지역에 산다. 다행히 같은 학교는 아니다. 아마 이 근처에서는 꽤 유명한 대학에 다니고 있는것 같은데 잘은 모르겠다. 남자친구도 있다. 그래서 유심히 내게 남자친구가 있냐고 묻는게 아닐까 생각했다. 남자친구가 없어서 불편한것도 없고...그렇다고 아무나 남자친구로 하고 싶지도 않고...친구인 것이 제일 편하고 좋지 않나 생각한다. 나는 무엇보다 결혼하고 싶다라고 생각될 정도의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면 사귀고 싶지 않다.

 그런말이 있다. 남자와 여자는 절대 친구가 될수없다라는 말. 그럴까? 친구가 될정도의 긴시간을 알고 지낸 남자가 없어서 모르겠다. 하지만 그런말은 좀 슬픈것 같다. 왜 절대 친구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건지....ㅡㅡ 남자애들도 알고 보면 여자애들과 별다를 것도 없는것 같은데 말이다. 그냥 여자애들을 대하듯 대하면 되지 않나?ㅡㅡ 근데 남자애들에게는 하기 뭐한 말은 있는것 같기도 하다, 내게도. 아마 여자와 남자를 구분할 것 없이 속내를 말할 수 있다면 그게 친구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여자라고 해도 하기 뭐한 말이 있는걸...남자에겐 할 수 있어도 여자애한테는 못할 말도 있을수 있을것 같다. 아, 진짜 복잡하다.ㅡㅡ;; 인간관계란 어려운 것이다. 인간관계의 기술이란 정말 필요한거다.

그러나 때론...내가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는게 아닌가 싶다. 다른 사람은 그냥 쉽게 지내던데...ㅡㅡ그 사람들도 사실은 표현할 수 없는 복잡함이 있진 않을까?

인간관계라는 것은 정말 복잡한 구조이다. 인간관계를 잘 구축하기위해선 기술이 필요하다. 인간관계의 기술을 배운후에 자격증을 배부하면 어떨까? 결혼 자격증이 있다는 얘긴 들었는데....ㅡㅡ내게는 인간관계의 기술이 부족하다. 사실 중학교 때는 지금보다 더했다. 초등학교 때도 장난이 아니었다. 내게는 인간관계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다. 그래서 주변의 모든 것을 튕겨내고 강한척, 오만하게 홀로 버티고 선적이 많았던 것이다. 고등학교에 올라가서야 약간의 인간관계를 알아가는듯 싶었다. 다가가기는 여전히 잘할수 없었지만 다가오는 사람을 친절하게 대할 줄은 알게 되었다. 나는....순진했다. 모든 세계가 내가 좋아하는 만화같다고만 생각해 온 것 같다. 물론 만화세계도 나는 다 알고 있는것은 아니었다. 표면으로 드러나는 지저분하다고 느껴지는 모든것은 내가 거부했고 내용을 알수 없는 것들은 주변에서 보호해 주었다. 지금으로서는 보호해준 그들에게 너무 감사하다.

지금도 나는 내가 좀 순진한 것이 아닌가라고 느낄 때가 있다. 잘 모르겠고 어려운 것들이 너무 많은것 같다. 순진한 것과 순수한 것은 미묘한 차이 일 뿐이지만 둘중하나라면 난 순수한 것이 좋다. 그러나 내가 순수하다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이 두 단어의 명확한 뜻은 대체 뭘까?ㅡㅡ;; 미묘하다고 생각되면서도 다르다고 느껴지는 이유는 뭘까? 어려운 분석을 요한다.ㅡ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정신분석입문>을 계속 읽고 있다. 집중이 안될정도로 어려운 부분도 있다. 그래도 그럭저럭 재밌다고 생각하며 읽었다. 어쩐지 이책을 읽고 나면 사람들에게 더 신경쓰고 살게 되지 않을까 싶다. 무슨사건이든 난 추리하는 버릇이 있다는 소리를 들은 적이 있다. 그런 것같다. 주변에 상당한 신경을 쓰고 있다는 증거도 된다.ㅡㅡ

책을 읽다가 갑자기 어렸을때가 떠올랐다. 어렸을때 나는 하드커버에다가 속지도 두꺼운 종이로 만들어진 그림책을 많이 갖고 있었다. 그것을 읽었냐고? 글쎄, 5살때 글은 몰랐다. 그런데 그림책은 있다니...난 그 그림책들로 집을 짓고 놀았다. 블럭은 없었나보다. 책으로 집을 짓다니...원래 애들이란 창의력이 좋아서 어떤도구로 반드시 어떻게 놀아야된다는 법은 없는법이다. 애들이란 정말 그렇다. 또 내가 어렸을때 그림그리는 것을 가르쳐준것은 한집에 사시던 이모였다. 그리고 놀아주던 사람은 이모의 큰아들인 큰오빠...라곤 하지만 잘 기억이 안난다. 큰오빠한테선 혼났던 기억밖에 안난다. 어린기억에 오빠는 엄마도 아니면서 왜 나를 혼내는 거지라고 생각하며 반항했던것 같다. 그러나 주변 사람들의 말에 의하면 큰오빠는 나를 상당히 귀여워하고 어딜가든 데리고 다녔다고 한다. 기억은 안나지만 내가 큰오빠를 많이 좋아했던것을 봐서는 기억안나는 추억이 사실이긴 한가 보다. 그리고 어릴때의 나는 상당한 호기심꾼이어서 뭐든지 "그게 뭐야?"하고 묻지않고는 못배겼다. 사실 엄마가 넌 호기심이 많았고 맨날 "저게 뭐야?이게 뭐야?"하고 물었다고 말해주기 전까진 내가 그런 애인줄 알지 못했다. 그런데 오늘 책을 읽다가 어렸을때에 대한 기억의 단편이 언뜻 생각난것이다. 내가 엄마에게 "저게 뭐야?"하고 물었다. 엄마는 좀 귀찮으셨는지 "뭐긴 뭐야, 이건 이거고 저건 저거지."그런식으로 대답하셨다. 그래서 난 곰곰히 생각하다가 묻는 방법을 바꾼것이다. "저건 무슨 뜻이야?" 내 어렸을때긴 하지만 걸작이다.ㅋㅋㅋ

사실 공부하기가 싫지는 않았다. 시험보는 것도 싫어하진 않았다. 그 모든게 싫지 않지만 싫었던은 성적으로 평가를 받을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이었다. 왜 성적으로 평가받아야하는지 다른 객관적 방법이 없으니 어쩔수 없단 걸 알지만 그래도 싫은건 싫은거다.ㅡㅡ 하긴 대부분의 사람이 그럴 거라고 생각된다. 호기심과 궁금증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나는 오랫동안 책을 붙잡아온 것일까? 초등학교에 들어가고 1,2학년이 지나면서 '박쥐'와 운동장에서 블럭쌓기, 놀이터에서 뛰어놀기등을 접고 서서히 책을 읽는 데 빠져들었었다. 초등학교 운동회 성적은 학년이 높아갈수록 낮아져서 꼴지를 도맡았던 기억이 난다.ㅡㅡ;;(우습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초등학교 때는 운동을 잘하다가 중고생이 되면서 못하게 되는데 난 그 반대였다.) 책을 많이 접하게 되면서 부터 아마 묻는게 적어졌을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듯이...

지식을 쌓는다는 것은 언제나 재밌다. 지금도 책을 읽는 것이나 공부를 하는 것에 스스로는 못느낄지 몰라도 제일 나은 것이다. (공부가 제일 쉬웠어요(?)ㅡㅡ;;;)물론 성적이 잘나오리라는 보장은 하나님께만 있지만 말이다. 지식을 쌓는 것이 오만의 무덤을 쌓는 일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