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 미야베 월드 (현대물)
미야베 미유키 지음, 권일영 옮김 / 북스피어 / 200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세상에서 가장 편안한 삶을 사는 탐정이 처음으로 등장하는 이 작품을 시작으로 '이름없는 독'에 이르는 '스기무라'는 어쩌면 전문 탐정이 등장하는 여타의 다른 소설들과는 달리 바로 이웃 평범한(?)직장인의 타인에 대한 관심과 선의에서 비롯된 추리소설의 편안함과 신선함에 미야베 미유키의 자극적이지 않지만, 감탄을 내뿜을 수밖에 없는 엮음으로 우리의 일상을 일깨워준다.

어쩌면 이젠 우리나라에서도 심각한 문제중의 하나가 될수 있는 평범한 자전거 추돌사고에서 시작되는 단란한 가족의 어둠이 마치 너무도 자연스럽게 실타래가 굴러떨어져 한도끝도없는 절벾밑으로 풀어져 내려가듯, 그들의 문제를 수면위로 떠오르게 한다.

부모님의 '햇살'인 딸과 '전우'인 딸...

그들은 서로 서로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이. 어둠과 빛의 끝나지 않는 공존과 대결을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을 자신의 성격대로 드러내고 감추며 살아가고 있다.

단순한 사고가 사건이 되고, 반대로 사건이 사고가 되고..

평온한 일상에서 단란한 가족에게 아버지의 자전거 추돌사망사고는 딸들에게 사건이 되고,

아버지의 전우였던 큰딸의 알수없었던 공포와 그늘은 단순한 환상이 아닌 사건으로 밝혀지고.

그저 그대로 흘러가기만을 바랬던 그녀의 불안은 드디어 실체가 밝혀지는데..

우리 모두는 우리가 알면서도 의식적으로 또는 아니.. 이미 그 무의식적으로에는 의식적인 외면이 숨겨져있을 것이다.

우리는 그대로 이렇게 굳이 밝혀내지만 않는다면, 물흐르듯 자연스럽게 풀리기를 바라는 나름의 어둠이 존재한다.

그리고, 그 어둠이 떠오르지 않도록, 그저 맘속으로 숨죽이며 쳐다보고만 있는건지도 모르겠다.

자신이 갖지 못한 것에대한 선망과 동경이 어느새 질투와 시기를 변해있을지.. 그건 그 어느 누구도 정확히 말할 수 없겠지만.. 어느새 나 자신이 그렇게 변해있을때..과연 쉽게 빠져나올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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