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쉬나의 선택 실험실 - 선택에 대한 통념을 뒤엎는 100가지 심리실험
쉬나 아이엔가 지음, 오혜경 옮김 / 21세기북스 / 201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선택에 대한 통념을 뒤엎는 100가지 심리실험’이라는 부제를 가진 『쉬나의 선택 실험실』은, 컬럼비아대학교 경영학과 교수인 쉬나 아이엔가의 선택에 관한 책이다. 그녀의 말처럼 ‘이 책은 심리학이라는 확고한 기반을 두고 있지만 비즈니스, 경제학, 생물학, 철학, 문화연구, 공공정책, 의학을 포함하는 다양한 분야와 학문으로부터 도움’을 받았다.
그러나 우리는 과연 얼마나 다양한 분야와 학문을 바탕삼아 선택을 하는가? 서로 다른 문화나 나라에서 선택에 대한 이해방식과 믿음에 큰 차이가 있음을 이해하는가? 개인주의나 집단주의, 혹은 소극적 자유나 적극적 자유 개념에서 기인한 선택권의 분배양상을 이해하는가? 선택시 프라이밍이 숙고시스템에 끼치는 광범위한 영향을 이해하는가?
그렇지만 우리는 이제까지 선택해왔고, 지금도 선택하며, 앞으로도 선택할 것이다. 비록 너무 작은 선택의 여지에 분노하거나, 너무 많은 선택의 여지에 당황하게 될지라도... 그 많은 선택에 대한 실험결과를 친절하게 설명한 글쓴이조차 '생은 선택에서 시작된다'라는 프롤로그로 시작해 '선택하는 자, 미래를 결정한다'라는 에필로그로 끝내고 있듯이...
단지 한 가지. 우리는 우리가 누구인지 발견하기 위해 선택해야 할 것이다 !
♠ 우리는 세상을 해석하는 자신의 방식을 바꿈으로써 선택의 여지를 만들어내는 능력을 가진다. (44쪽)
♠ 무엇을 보는가가 세상을 어떻게 해석하는가를 결정하며 그것이 세상에서 무엇을 기대하는가, 자기 삶의 이야기가 어떻게 펼쳐지기를 기대하는가에 영향을 미친다. (104쪽)
♠ 선택한다는 것은 미래를 향한다는 뜻이다. (419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