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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미래를 위한 자기발전 독서법
안상헌 지음 / 북포스 / 200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요번엔 ‘책읽기를 이야기해 주는 책’을 읽고,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말장난인 것 같지만, 사실이죠.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은 분명 책읽기를 이야기해주는 책이니까요. 그리고 그 책을 읽고 또 이야기하자니 뭔가 복잡한 듯합니다. 그렇더라도 결국 ‘책’을 읽고 이야기하는 것이니, 먼저 글쓴이의 책을 읽습니다. 크게 네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어요.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간추린 다음, 책읽기에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책읽기와 관련한 당부의 말로 마무리되네요. ‘백 번 듣는 것보다 한 번 보는 게 낫지’라는 분을 위해 요목조목 정리된 차례는 아래에 놓아 둡니다.
보셨나요? 글쓴이의 책읽기 내공이 물씬 풍겨나죠? 그럼, 책읽기에서 해야 할 일, ‘자신만의 밑줄을 그어라’에 따라 제가 책장을 접어 논 부분은 네 군데네요. 하지 말아야 할 일에서 무려 세 곳, 책읽기에 도움이 될 만한 것에서 한 곳입니다. 해야 할 일은 노력하면 되는 거니까 괜찮지만, 하지 말아야 할 일을 많이 하고 있었나 봅니다.
책읽기, 이렇게 하면 안 된다
○ 건강하지 못한 책은 '아니다'라고 구분하라 ○ 만장일치와 권위에 굴복하지 마라 ○ 남의 생각을 뜯어고치려고 하지 마라
어떤 책이 건강하지 못한 책일까요? 글쓴이는 「세상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 다양하게 살아가는 것이 아름답다는 것을 알려주지 못하고 오직 하나만이 건강하고 살아남을 수 있다고 주장하는 책」이라고 힘주어 말합니다. 그런 책을 거부하는 것이야 말로 현명한 독자의 권리이자 의무라는군요.
또한, 책에 적힌 것이라고 모든 사람의 가치판단에 기준이 될 수 있을까요? 글쓴이는 행여 다수의 의견이 적힌 책일지라도 자기 의견과 틀리다면 굽히지 말 것을 주문합니다. 책읽기의 목적이 바로 「만장일치와 권위 같은, 우리를 강요하는 것을 뿌리치고 자신의 시각을 가질 수 있는 힘을 키우는 것」이라 말합니다.
그렇다고, 자신이 맞다고 생각하는 내용만 읽어야 할까요? 글쓴이는 사람 살아가는 길이 책을 읽는 일과 같다고 하네요. 「남의 생각을 소중히 여기면서 자신에게 의미 있는 것을 스스로 선택하고 만들어나가야만 하는 길」이 바로 책을 읽는 일이며, 사람이 사는 길이라는 거죠. 그러려면 자신의 생각만이 옳다는 아집을 버려야 한다고 합니다.
지름길 독서, 입장을 바꿔보면 책읽기가 쉬워진다
○ 생계유지형, 외부지향형, 내부지향형 책읽기
프란시스 킨스만은 『헝그리 정신』이라는 책에서 인간의 세 가지 심리적 유형을 생계유지형, 외부지향형, 내부지향형으로 나누었다는군요. 금전적 욕구와 사회적 안전이 목적인 사람은 <생계유지형>, 성공의 외적인 상징인 존경과 지위가 목적인 사람은 <외부지향형>이라네요. 반면 개인적인 성숙과 자아실현에 높은 관심을 두고 사는 사람들을 <내부지향형>이라고 하는데, 글쓴이는 인간 목적의 최후 단계로써 또한 책읽기의 최후 목적으로 내부지향형을 이야기합니다.
인간 목적의 최후 단계는 그가 자신을 잃어버림으로써 찾아온다. 그가 얻기 위해 노력한 경제적 안정과 개인의 발전, 그리고 친구와 가족의 행복을 넘어 세상 전체를 따뜻한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는 때가 이때이다. 이제 개인의 욕구는 사라지고 세상의 발전을 위한 작은 밑거름이 되고자 한다. 자기 삶이 세상에 의해 주어졌으므로 삶의 의미 또한 세상에게 다시 돌려주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들에게는 소멸이 두려운 것이 아니라 ‘의미 없는’ 소멸이 두려운 것이다. (...) 책 읽는 사람들은 자신의 자아발전과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 수 있는 가치관이 스며 있는 것들을 즐겨 읽어야 한다. 그리하여 삶의 최후 목적을 위해 노력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와 시간을 충분히 가져야 한다. (168쪽)
그럼 마지막으로 제가 접어 논 책장을 총정리해 본다면, “다수가 그래야 한다고 해서 따르기보다, 세상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 다양하게 살아가는 것이 아름답다는 것을 알려주는 책을 읽고, 남의 생각을 소중히 여기면서 자신에게 의미 있는 것을 찾아, 개인적인 성숙과 자아실현에 높은 관심을 두고, 아름다운 세상이 되도록 노력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가 되겠네요. 어떤가요? 제가 ‘책읽기를 이야기해 주는 책’을 바로 읽은 건가요? 아름다운 세상이 되도록 노력하는 삶에 밑거름은 바로 책읽기라는 것을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에서 다시금 읽게 되었네요.
이런 행복한 책읽기에 중독된 글쓴이도 가끔 슬럼프에 빠지는 일이 있다고 합니다.
‘책을 읽다가도 지치는 일이 자주 있다. 내 발전에 도움이 안 되는 것 같고 시간 낭비인 것 같다. 자신의 노력과 인내가 한계에 달했다는 생각도 든다. 이것으로 내가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 같아 보이고 내 길이 아닐지도 모른다는 의문이 생긴다. (122쪽)’
전 아직 중독 수준에 올라설 수 있는 단계도 아니지만, 불과 한 권의 책을 읽고 있는 도중에도 ‘이게 나한테 좋은 거 맞나?’, ‘아이들과 놀아 주는게 더 나은 거 아닐까?’, ‘TV도 보고, 영화도 봐줘야 하는데...’ 등등 여러 생각들이 꼬리를 물곤 합니다. 그럴 때, 글쓴이는 ‘무엇을 얻을 것인가’를 생각하며, 두 가지 키워드, ‘서비스’와 ‘창의성’을 가지고 새로운 책도 찾아 보고, 책읽기에 더욱 몰두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도 글쓴이를 본받아 두 가지 키워드를 정해 봅니다.
‘삶의 다양성’, ‘조화와 균형’
앞으로 책이 귀찮아지거나, 책장 넘기기가 힘들어 질 때, 책 속에 숨어 있을 두 가지 키워드를 떠올리며, 마음을 다독거려야겠습니다. 여러분도 키워드를 정해서 관계있을 법한 책을 한 권 골라 가벼운 마음으로 찾아보면 어떨까요?
어쨌든 여러분, 우리 책 한 번 읽어 보시지 않을래요?
세상을 아름답게 바꿀 수 있다잖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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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읽기, 이렇게 하라
언제나 책을 들고 다녀라 / 지금 당장 책을 잡아라 / 자신만의 독서시간을 만들어라 / 중요한 내용은 외워라 / 자신만의 밑줄을 그어라 / 내가 왜 이 책을 읽는지 이유를 확실히 하라 / 돈으로 책을 사지 말고 마음으로 책을 사라 / 세상에 대한 애정이 담긴 책을 선택하라 / 외워야 할 책과 넘어가야 할 책을 구별하라 / 끊임없이 질문하면서 읽어라 / 책에게 정성을 주고 삶의 지혜를 받아내라 / 많이 읽고 많이 써라 / 독서의 결과물을 차곡차곡 쌓아가라
책읽기, 이렇게 하면 안 된다
금방 답이 나오지 않아도 실망하지 마라 / 빨리 읽으려고 애쓰지 마라 / 두껍고 어려운 책이라고 포기하지 마라 / 이해할 수 없는 것에 집착하지 마라 / 건강하지 못한 책은 '아니다'라고 구분하라 / 저자와 소모적인 질투를 벌이지 마라 / 만장일치와 권위에 굴복하지 마라 / 반대의견을 올바로 받아들여라/ 남의 생각을 뜯어고치려고 하지 마라 / 슬럼프를 피하지 마라 / 때때로 책읽기에 브레이크를 걸어라 / 뭔가 있는 것처럼 보이려고 애쓰지 마라 / 책읽기로부터 스스로를 퇴직시키지 말라
지름길 독서, 입장을 바꿔보면 책읽기가 쉬워진다
타인에게 설명하듯이 읽어보라 / 저자의 입장에서 읽어보라 / 자기가 읽은 내용을 남들에게 들려줘라 / 나와 연관시켜 책의 내용을 정의 내려보자 / 책 한 권마다 나만의 동기부여를 하라 / 생계유지형, 외부지향형, 내부지향형 책읽기 / 다른 사람들의 독후감에 귀기울여라 / 키워드를 잡아라 / 책에서 창조성을 끌어내라 / 다양한 가치를 찾아내라 / 많이 읽었으면 글쓰기에 도전하라 / 훌륭한 독자는 또 하나의 저자가 된다
책읽기, 그 속에 길이 있다
미래를 위해 나만의 책 세권을 골라보라 / 책읽기로 세상살이의 내공을 쌓아라 / 책 속에서 제2의 인생을 만들어갈 수단을 찾아라 / 모든 책에는 배울 것이 있다 / 눈높이에 맞는 책으로 자기를 충전하라 / 재미있는 책읽기가 자신을 발전시킨다 / 현실과 끊임없이 대화하라 / 창조적으로 읽어야 해결책이 보인다 / 자신의 헤드 디스크를 매력있게 채워가라 / 지식 부자가 진짜 부자다 / 새로운 정보를 위해 머리를 비워두라 / 자기만의 독서법을 써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