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를 빨리 읽을 수 있다면 얼마나 편리할까요?
「영어속독법 - 입문편」은 크게 세 부분으로 읽혀집니다.
○ 속독을 위한 몸과 마음의 준비 : 15~133쪽
○ 속독의 기초적인 방법 소개 및 훈련 : 135~167쪽
○ 영어 속독을 위한 기초다지기 소개 : 169~298쪽
글쓴이는 먼저 몸과 마음의 준비를 충고합니다. 적절한 운동, 바른 자세를 통한 집중력 향상과 평온한 마음, 적절한 긴장을 유지한 몰입입니다. 몸의 준비를 위해선 호랑이 걸음과 줄없는 줄넘기, 생기 및 복식호흡, 안구훈련을 추천하네요. 부교감신경이 주도적인 안정된 상태에서 공부하고, 아드레날린이 적당히 분비되어 긴장이 유지될 때 실전에 임하기를 당부합니다.
다음으로 속독에 대한 기초방법 소개네요. ‘주요 200 단어 스펠링 속독 훈련’과‘넓은 아이․스팬으로 읽기’입니다. 속독이라는 것을 배워본 적이 없어 신기하기도 한데, 숫자의 연속적인 배열 속에서 덩어리 읽기, 분산입력 인지, 직감판단 훈련, 다중탐색 훈련, 동심원으로 시야확대 등을 설명합니다.
마지막은 영어속독 기초다지기 8단계입니다. 입문편이라 그런가 처음으로 영어문장이 나옵니다. 어휘와 문법이 바탕이 되지 않는 영어속독을 기대할 순 없겠지만, 속독요령이라기보다는 기본적인 독해요령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속도의 기초다지기 8단계를 살펴 봅니다.
1단계 : 몸통의 주어와 동사를 찾아내라
2단계 : 모르는 말뜻은 문맥으로 추측하자
3단계 : Linking Markers에 주의해라
4단계 : 문장 전개를 예측하면서 읽는다
5단계 : 문맥으로 추론하기
6단계 : 토픽 센텐스(주제문)를 찾아라
7단계 :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정확하게
8단계 : 패시지(구절)의 요지를 읽어내라
집중과 몰입을 위한 몸과 마음의 준비에 상당량의 쪽을 할애한 점, 반대로 실제 궁금했던 속독의 기초적인 방법은 소개 정도로 끝이 났다는 점은 아쉽네요. 속독의 학습과정이 어떤지는 모르지만 두 부분은 한글 책의 속독 방법에도 그대로 적용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기초다지기 8단계는 영어독해에 있어 빠질 수 없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결국 영어를 잘 읽고 말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어휘 암기와 문법 습득이 선행되어야 함을 떠올리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