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의 집 1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78
이사벨 아옌데 지음, 권미선 옮김 / 민음사 / 200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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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하게 주자면 별 ★★★☆

이 책은 이사벨 아옌데가 처음으로 쓴 소설이라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그녀의 인생에서 가장 충격적인 경험 중 하나라고 추측 (순전히 나의 추측)할 수 있는 칠레 군사 쿠데타 시기를 포함한 시기를 다루고 있다.

'영혼의 집'과 '백년 동안의 고독'은 상당히 비슷한 이야기 구조를 보이고 있다.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가 마꼰도라는 지역을 중심으로 부엔디아 가문에 태어난 '남자'들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면, 이사벨 아옌데는 클라라라는 여자를 시작으로 클라라의 손녀인 알바와 알바가 배고 있는 즉 아직 태어나지는 않은 '여자'들의 이야기를 풀고 있다.

그리고 가르시아 마르케스가 '의심스러운' 인물 (의심스럽다고 하는 것은 흔히 '마술적 사실주의'라 일컬어지는 경향을 뜻한다)들, 밤나무 곁을 떠나지 않는 호세 아르까디오 부엔디아의 영혼, 예언 능력이 있는 아우렐리아노 부엔디아 대령 등과 같은 환상적인 인물들로 이야기를 엮어나가고 있다. 이사벨 아옌데의 소설에서도 영혼과 대화를 나눌 수 있고, 예언 능력이 있는 클라라가 나온다. 

그리고 (스페인어권 소설들 특유의) '수다쟁이' 문체. 나는 지금까지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백년 동안의 고독, 콜레라 시대의 사랑), 이사벨 아옌데(영혼의 집, 운명의 딸), 안토니오 스카르메타(네루다의 우편배달부), 카를로스 루이스 사폰 (바람의 그림자) 정도 밖에 스페인어권 소설을 읽어 보지 않았지만 작가와 번역자가 다 다름에도 문장 구성같은, 작가가 독자에게 말을 거는 방식이 상당히 비슷하다는 인상을 받았다.

'백년 동안의 고독'과 '영혼의 집'은 상당히 비슷한 주제를 다룬다. 두 소설 다 '사람의 역사와 미래'를 말한다.

그러나 작가가 다르므로 두 소설은 상당히 비슷하면서도 결국 가는 길은 다르다.

'영혼의 집' 역자 후기에 이사벨 아옌데가 여성의 입장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그런 관점에서 소설을 쓴다는 평이 나온다. '영혼의 집'은 (칠레) 여성들의 역사와 미래에 대한 이야기이다. 니베아-클라라-블랑카-알바-아직 태어나지 않은 딸 로 이어지는 역사에서 주체는 여성들이다.

반면에 '백년 동안의 고독'이 마꼰도와 부엔디아 남자들의 고독의 역사를 다뤘다. (그렇지만 그에 대해 개인적으로 드는 의문은 사실 가문의 흥망성쇠를 두루 거친 사람은 모든 자손들의 원초적 어머니인 '우르술라'이므로 이 여인네의 이야기가 그 누구보다도 더 많았을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백년 동안의 고독'에서는 마지막에 근친상간으로 돼지꼬리가 달린 아이가 태어나면서 부엔디아 가문과 마꼰도가 시조가 보았던 먼지가 되어 날아간다. 그러나 '영혼의 집'에서는 불행한 역사 속에서 잉태된 아이를 알바가 배고 있지만 그 아이가 태어나 새로운 시대와 역사를 쓸 것이라는 희망을 예고한다. 가르시아 마르케스의 결말을 멋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많이 봤는데 개인적으로는 아옌데의 결말이 더 멋있다고 생각한다. → 꼭 한 번 읽어 보시길!

소설을 다 읽으면서 영혼의 집이 클라라와 그녀의 딸과 손녀가 살았던 그 모퉁이 큰 집일수도 있지만 오히려 클라라의 인생 기록에서 시작되는 이야기 그 자체가 영혼의 집이라는 생각도 해 보았다. 소설 속 등장인물들의 인생 행로는 결국 이 세상에 태어난 한 영혼에 기록된 역사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 소설의 미덕은 영혼에 새겨지는 역사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사람들의 관계가 긴밀하게 연결되는 모습을 잘 보여 준다는 것이다. 한 사람의 행위는 보이지 않는 끈으로 연결된 다른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다시 보이지 않는 끈을 타고 원래의 사람에게 되돌아 오는 것 말이다.

재미있게 읽었지만 점수를 좀 낮게 준 것은 이사벨 아옌데의 개인적인 분노가 이야기에 용해된 것이 아니라, 이야기가 궤도에서 좀 벗어나게 한 것 같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어서이다. 칠레의 군사 쿠데타 시절 세대인 알바로 '영혼의 집' 이야기가 이어지는 게 아니라, 잠시 이사벨 아옌데가 직접 소설 속에 등장해서 군사 쿠데타 세력을 비난하는 느낌을 받았다.

중간에 소설이 궤도에서 많이 이탈하지만 않았다면.   

그래도 '영혼의 집'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의 것보다 독자에게 더 가까운(친절한)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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