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량의 상자 - 상 백귀야행(교고쿠도) 시리즈
쿄고쿠 나츠히코 지음 / 손안의책 / 200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쿄고쿠 나츠히코의 전작 '우부메의 여름'이 매우 인상깊었기 때문에 상당한 출혈을 감수하면서 그의 두번째 작품 망량의 상자 상*하 권을 사게 되었다.

우부메의 여름 일본어판에는 요괴 시리즈라고 되어있기는 한데, 이 작가의 관점에서 중요한 점은 요괴나 유령 그 자체가 아닌 듯하다.

그의 관점에서 중요한 것은 우부메라는 요괴나 망량이라는 정체를 알 수 없는 어떤 것에 인간의 어떤 점이 반영되어 있는가가 중요한 것 같다.

또 실제로 우부메나 망량이 소설 속에 '실제로' 등장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인간이 어떤 행동을 했을 때 우부메나 망량이 그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도구가 될 뿐이다. 그리고 이 소설의 작가는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서 우부메나 망량과 쿄고쿠도의 궤변(?)을 한껏 이용하고 있다.

사실 난 쿄고쿠도가 하는 궤변(?)을 상당히 좋아한다. 우부메의 여름에서 그의 궤변에 반해 엄청난 두께의 책을 밤을 새가며 읽었기 때문이다. 쿄고쿠도는 끊임없이 떠들어대면서 요괴는 인간의 의식과 시간의 흐름이 뒤섞여서 만들어진 것일 뿐이라는 생각을 보인다는 게 나의 의견이다. 아마도 작가의 요괴觀이겠지라는 생각이 든다.

물론 작가가 요괴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저자 소개를 통해 알 수 있지만, 내가 볼 때 이 작가의 궁극적인 의도는 인간의 행위를 설명하고 싶었던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이번 망량의 상자 상*하는 소재가 매우 자극적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이 소설을 상당히 거북하게 받아들였을 거라는 생각도 들었다. 실제로 그런 리뷰들도 인터넷에 꽤 있다.

물론 이 작가가 선택한 소재가 자극적이기는 하지만 이 작가가 말하고 싶었던 것은 '경계'가 아닐까 한다.

여러 사회에는 나름대로 '금기'라는 것이 있다. 그런데 그런 금기에 대해서 사람들이 지니는 태도는 매우 다양하다.

사람들이 금기를 깨고 금지된 경계를 넘어가는지?

사람들이 어떤 방식으로 금기를 깨고 금지된 경계를 넘어가는지?

사람들은 왜 금기를 깨고 금지된 경계를 넘어가는지? → 소설에서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작가는 망량이라는 소재로, 상자라는 소재로 이것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싶었던 것이 아닐까?

마지막으로 '현기증'이 날 정도로 (실제로 소설을 읽는 내내 눈이 핑핑 돌 정도로 시점이 바뀐다.) 시점을 바꾸면서 소설을 토막낸 작가의 글솜씨에 찬사를 보낸다.

금기를 넘고 싶고, 경계를 깨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에 흥미있으며, 자극적인 소재를 견디실 수 있는 분이라면 읽어보시기를...개인적으로는 강력 추천.

읽으면서 소재에 대해서는 별로 신경쓰지 않았기 때문에. 다만 비위가 약하신 분들은 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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