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코로나 사이언스 - 연구 현장의 최전선에서 써 내려간 과학자들의 코로나19 분석 보고서 코로나 팬데믹 시리즈 3
기초과학연구원(IBS) 기획 / 동아시아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바이러스 (COVID-19, SARS-CoV-2)가 인류의 발을 묶어둔 지 (이 글을 쓰는 시점 기준으로) 벌써 1년이 넘었다. 나는 학교에 있으니 이런 저런 채널을 통해 코로나 바이러스가 어떻게 사람 몸에 들어와 작용하는지, 백신을 만들 때는 어떤 작전을 쓰는지, 등 주워들은 것은 많았다. 그래도 잘 정돈된 책으로 읽어보고싶어 책을 구매하게 되었다.

가장 먼저, 판데믹 Pandemic 이 시작된지 반년여 만에 책을 출간해낸 출판사측과 저자들에게 감사인사를 보낸다. 특히 연구하시는 분들은 연구만으로도 바빴을텐데, 시간을 내어 대중과 소통까지 해냈다는 점이 대단하다. 이러한 노력들이 가짜뉴스나 도시괴담이 퍼지는 것을 방지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사람들이 이 새로운 질병에 맞서 싸울 때에도, 이 바이러스가 어떻게 움직이고 침투하는 지 이해한다면 더 효과적으로 감염을 막을 수 있을것이다.

처음에 구매할 때에 기대했던 것처럼, 바이러스가 어떻게 인체에 침입하여 공격하는지, 우리 몸은 어떻게 반응하는지, 사회적인 측면에서 이 팬데믹이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등 여러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었다. 나도 전공자가 아닌 입장에서, 책에서 다루는 내용이 아주 세세하게 들어가지도 않았고 아주 겉핥기로만 설명하는 것도 아닌, 중간 지점을 잘 잡았다는 인상을 받았다. 앞으로도 시의적절하게 과학 대중서들이 나오기를 기대한다.

2020년 1월, 외신으로 전해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소식이 아무래도 심상치 않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