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그럭저럭 살지 않기로 했다 - 내가 억대 연봉을 포기하고 마이크로소프트를 그만둔 진짜 이유
리처드 브로디 지음, 노지양 옮김 / 흐름출판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나 스스로 단단히 마음 먹지 않으면 누군가 내 삶을 끌고 다닐 것이다.(31)


사람들이 다 다른 것처럼, 그들의 인생도 다 다르고 복잡하다. 따라서 한 가지 공통적인 `진리`가 모든 사람에게 통하지 않는다.(59)


인생의 발전을 위해서는 `확고한 진리`라고 생각하는 태도나 믿음에 의문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지금 현재의 상황에서 다른 인생모델이 기존의 것보다 더나에게 적합할 수 있다는 것도 깨달아야 한다. 가끔 아무것도 모르는 백지상태로 돌아갈 필요도 있다.(62)

두려움보다 더 중요한 것을 만들지 못하면, 두려움이 당신 삶을지배한다.(77)

목적이 있을 때는 내가 내 인생에서 일어나는 일의 `원인`이 된다. 목적이 없을 때, 내 인생은 내게 일어나는 일들의 `결과`가 된다.(79)

제발 스스로에게 화내지 말고 잘해주자.(119)

실패는 오히려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기회가 될수도 있다. 나에게도여유를 주어라. 실패했다고 스스로를 괴롭히지 말라. 내가 나를 탓하거나 비판하는 습관이 생기면 앞으로 성공하기가 더 힘들어 진다. 대신 위험을 감수하고 실패까지 한 자신을 칭찬하라. 나에게 더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다시 들여다보고, 혹시 자신에게 중요한 일을 피하는 경향이 있는지 살펴본 다음 목표에 다시 집중하라.(128)

당신이 자신의 이미지를 현실과 부합시키고, 완벽해지려는 쓸데없는 욕심을 버리면, 아마도 당신은 지금 이 상태로도 자신이 충분히 괜찮은 사람이라는 사실을 발견하고 깜짝 놀랄 것이다.(132)


이 상황은 누구의 잘못이건 결국 내 것이다.
다른 사람 잘못을 들춰내거나 자신의 탓을 하느라 아까운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책임감이 있다는 것은 이렇게 말하는 것이다.
"내가 선택을 했어. 그리고 그 선택에서 결과가 나왔어"(140)


목표 앞에서 무조건 긍정적인 사고를 하라.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실패하면 어쩌나 하는 생각으로 머리를 채우지 말라. 물론 실패할 수도 있다. 하지만 성공할 것이라 믿으면 성공할 가능성이 아주 조금이라도 더 높아진다.(156)

누구나 지금까지의 방식을 바꾸는 것을 두려워한다. 하지만 기억하라. 사람들은 필요 이상으로 두려워하는 경향이 있다. 누가 신체적인 위협을 가하지 않는한, 변화는 두려움으로 인한 포기보다 더 나은 결정이 될 수 있다.(233)


내게 가장 중요한 것을 못하게 막는 두려움은 그저 환각일 뿐이다. 안전하게 가만히 있으면 호랑이에게 잡혀먹지 않을 수도 있다는 DNA의 명령이다. 이 두려움을 당신이 원치도, 필요하지도 않은짜증나는 광고쯤으로 대하라. 분명 거기에 있지만 얼마든지 무시할 수 있다.(235)


사람들이 진정 당신을아낀다면, 그들은 당신이 멋진 삶을 살기를 바랄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그렇지 않다면 대체 왜 그런 사람들의 인정을 받으려고 안달하는가? 당신 자신만을 믿어라.(264)


변화를 기다리며 그냥 숨을 창고 있는가? 당신의 배우자가 바뀌길, 이 세상이 혹은 어쩌면 자신이 저절로 변하길 마냥 기다리면서? 변화를 원하는 것은 좋다. 하지만 먼저 이 상태를 받아들인 다음 지금의 현실에 입각해 인생의 목적을 세워라.…의미있는 인생을 위해 어떤 결정을 내렸는가?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269)


남이 아닌 나에게 좋은 삶을 살아먀 한다. 그랬을 때 오히려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는다. 그러니 이런 질문을 해야 한다. "나는 어떤 목적을 선택할까?"(27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