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 습관 - 자연 치유력을 깨우는 팬데믹 시대의 건강법
이병욱 지음 / 비타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면역습관

자연 치유력을 깨우는 건강법이라니 저에게도 부모님께도 너무나 반가운 책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상태를 점검하고 몸을 잘 챙기고 싶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외부 유해한 것들에 노출되기가 쉽고 신체리듬이 깨지고 소화력도 떨어지는 것 같아요.

이 책은 먼저 면역력 중심 보완 통합 치료의 사례들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가장 눈에 띄는 것이 웃음치료입니다. 매일매일 한번이상 박장대소하며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p31
면역력은 최고의 의사이자 최고의 치료법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또 한번 느끼게 되는 부분입니다. 면연력이 떨어지면 여러가지 걱정이 늘어나죠. 감기나 코로나 걸릴까봐 걱정되구요.

그리고 역시나 개인위생은 중요합니다. 코로나19로 손씻기와 세수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네요. 마스크는 안쓰면 허전하구요.

과식으로 인한 활성 산소 증가가 면역력을 떨어뜨린다는 것은 생각하지 못했는데 식사량도 조절하고 활성 산소 증가를 막는 식품도 잘 체크해놔야겠습니다. 영양 결핍되지 않도록 골고루 잘 먹고 잘 자고 운동도 하고요. 체온유지도 잘 해야 면역력이 떨어지지않는군요.

그런데 사회, 예술 면역력 높이기라는 표현은 처음 들어 보았지만 확실히 스트레스 받고 푸는 걸 생각해보면 충분히 이해가 되는 내용입니다.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도 아주 중요하죠. 한가지 이상 있으면 상황에 맞게 풀 수 있어 좋아요.

p84
약이 되고 백신이 되는 가정 면역력

가정 면역력이라는 표현도 처음들었지만 충분히 공감이 갑니다. 아무래도 가족에게 위로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큰 것 같습니다. 가족들이 응원해주고 위로해주고 든든하게 뒤에서 지켜주고 공감해주고 옆에 있어주는 것의 힘은 정말 큰 것 같아요.

p153
젊은 세대를 이해하기 위한 신조어 공부

ㅎㅎㅎ 재밌네요. 서로 소통을 위해 알아두면 좋겠죠. 세대간에 서로 탓만할 것이 아니라 서로 이해하고자하는 노력을 해보면 관계에 도움이 되고 스트레스도 줄어들거라 생각합니다.

앞부분에 웃음 치료 처방이 나왔던 것처럼 웃음도 우리에게 힘을 주는 방법이고 힐링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웃는 것 뿐아니라 잘 우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고하니 응어리를 눈물로 쏟아버리는 것도 좋겠습니다.

선행도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점도 흥미로운데 스스로에게 뿌듯함을 느끼게되서 기분이 좋아져서 그럴수도 있겠네요.

이 책에는 면역상태를 점검할 수 있도록 되어있으니 체크해보면 좋을 것 같구요, 이미 알고 있었지만 다 해보지는 못했는데 채소나 과일은 껍질째먹는 것이 더 영양가가 높고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 자주 먹는 것들부터 실천해봐야겠습니다.

그리고 팬데믹 시대 면역력 관리 노인편도 따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노년층은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우니 꼭 확인해봐야할 부분입니다. 노년층도 역시나 가족의 지지가 큰 힘이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가족들에게 더 자주 연락해야겠네요.

#면역습관 #자연치유력 #비타북스 #이병욱 #해부학적면역력 #감정면역력 #사회면역력 #서평단 #문화충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