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지내요
시그리드 누네즈 지음, 정소영 옮김 / 엘리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떻게 지내요

이 책은 암에 걸린 한 친구와 그 곁을 지키게 된 주인공의 이야기입니다. 저는 앞부분은 좀 가볍게 읽은 편이에요 그리고 암에 걸린 친구가 여행을 제안한 부분에서부터 책에 빠져들었습니다.

아, 그 전에 기억에 남는 부분이 있는데요, 할머니가 보이스피싱 전화를 받아서 오히려 사기 전화 한 사람을 교화시키려고 한 부분입니다. 순간 빵 터졌죠. 정직한 일을 찾는 것이 어떻겠느냐, 왜 순진한 사람을 힘들게 했냐 그런식으로 설교했다는 내용이었던거 같은데 지금 생각해도 너무 웃겨요.

그 외에는 너무 진지하게 읽고 싶지 않았던 것 같아요. 뒷부분에서는 밤사이 닫힌문이 기억나네요. 집중력 최고였던 부분이었어요.

자신에게 다가오는 죽음을 맞이하는 친구. 죽음에 대해 한번 생각해보게 합니다. 특히나 죽어가는 자신을 받아들이는 것은 누구든 쉽지 않을듯 합니다. 보기엔 태연 아니 초연해보여도 속마음 편하지않을 것 같습니다. 다가올 고통을 어느정도 알고 있는 경우는 더더욱 그렇겠지요.

친구의 죽음을 옆에서 지켜보게된 주인공. 이것 역시 쉽지 않은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거절한 친구들의 마음도 결정도 충분히 이해된다고 할까요...

이 책은 죽음에 관해 생각해보게 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죽으니까요. 그 때가 언제인지 알 수도 없구요. 그런데도 우리는 난 아직 죽지않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어려서, 운동을 많이하니까 등등... 그렇지만 우리 주변에 목숨을 위협하는 것들은 많이 존재합니다. 집밖으로 나오지 않는다고 해서 다치지않거나 죽지않는 것도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연히 내일도 내년에도 10년후에도 살아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죽음도 건강도 한번 더 생각하게 되네요. 태어나는 것과 달리 죽는건 순서가 없다는 것. 사실 누구나 알고있지만 모두 외면하고 있는 진실. 건강 역시 누구도 자신할 수 없습니다. 평소 운동을 많이하고 근육 빵빵인 사람도 암으로 금방 세상을 떠나는 걸 본 저로서는 나 뿐만아니라 우리 가족 모두의 건강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됩니다. 어떻게 지내는지 안부를 전해 봐야겠어요.


#어떻게 지내요, #시그리드 누네즈, #엘리, #문화충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