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해 보여서 불안한 당신에게 -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청춘의 물음에 심리학이 답하다
한창욱 지음 / 레몬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안해보여서불안한당신에게

이 책은 열심히 일해도 한없이 불안한 청춘들을 위한 책입니다. 아직 해보지 않아서 불안하고 비난받을까봐 불안하고 불안한 이유들은 아주 많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많고 경험이 많은 사람들도 실패나 실수를 합니다. 자기 스스로를 믿고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지킬수 있는 방법들을 몇명의 등장인물들의 이야기로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족들이 한심하게 보아도 적극적으로 쉬는 것도 방법이다라고 나오는데요, 저는 부모님들이 자녀들에게 진짜 도움이되고 잘 되길 바란다면 비난하고 잔소리하며 한심하게 볼게 아니라 원치않는 조언을 삼가고 응원을 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방안에 틀어박혀 컴퓨터만한다고 아무 생각 없는게 아니니까요.

뭔가를 시작하는 것 자체가 힘든 시기가 있습니다. 번아웃되어 충분한 휴식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그럴때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의 원치않는 조언이나 비난은 아주 큰 상처가 되고 의욕을 더 떨어뜨리게하고 나 자신에 대한 믿음도 자존감도 더 바닥을 치게된다고 생각합니다.

실패에 대한 불안이 실패를 부른다는 야기도 나오는데요, 장사 시작하기도 전에 걱정부터 하는것, 시험 공부하기도 전에 떨어질까봐 걱정부터 하는 것.. 그런 것들이 떠오르네요. 사실 걱정할 시간에 공부를 하면 되는거죠. 그런데 습관적으로 불안감을 심어주는 사람들이 있더라구요. 때로는 일부러 불안감을 조성해서 자신에게 이익이 돌아오게끔 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어릴때부터 겪은 일들이 쌓여 무의식적으로 부정적인 말을 아무생각없이 하기도 합니다. 별 생각없이 내뱉은 말이라해도 사실 상대방을 기운 빠지게 하죠. 불안한 생각이 전혀 없었던 사람이 갑자기 김새며 불안이 마음속에 자리잡게 됩니다. 그야말로 별 생각없던 사람이 갑자기 불안이 싹튼 것이지요. 다시 기분을 끌어올리는 것은 아주 힘들구요.

불안은 책상에 앉아 머릿속으로 상상할때 극대화된다고도 하는데 실제로는 벌어지지도 않은 것을 추측하고 없는 것을 상상으로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쓸데없는 걱정이라고 할 수 있겠죠. 뭐든 일단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이제는 행동으로 옮겨야할 때!

#불안해보여서불안한당신에게 #레몬북스 #한창욱 #심리학 #마음강화연습 #문화충전 #서평이벤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