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 순간, 여기, 내 안 - 평온함이 나를 채울 때까지 마음을 봅니다
진세희 지음 / SISO / 2021년 6월
평점 :
절판


지금이순간여기내안

p52
내가 고통스럽고 힘든 이유는
그 일에 대한 나의 해석과 생각의 무게 때문입니다.

지나간 일을 붙잡고 분석하고 곱씹어봤자 나 혼자만의 추측일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내가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고통스러울 수도 있고 아무렇지 않을 수도 있겠네요.

p55
아인슈타인의 말처럼 인생을 사는 방법은 딱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아무 기적도 없는 것처럼 사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모든 일이 기적인 것처럼 사는 것입니다.
삶의 모든 것은 기적입니다.

생각만해도 행복한 말입니다. 모든 일이 기적인 것처럼 산다면 매일 매순간이 행복이며 모든 것이 다 감사할 것들도 가득합니다.

p83
모든 것은 나의 한 생각에서 시작되었고
그 생각을 붙잡고 이리저리 부풀린 이야기들에 불과합니다.
그 어느 것 하나 진실은 없고
그 어떤 것도 내가 지어내지 않은 게 없습니다.

생각해보면 확인되지않은 것들을 사실이라고 여기거나 이랬을거야 저랬을거야 라며 추측한 것들이 사실인냥 믿고 괴로워한 것은 그저 내 자신일 뿐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p89
내가 허락하지 않으면 그 어떠한 것도
내 삶에 들어올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행복만 허락하고 싶네요. 내 자신이 허락한 것이라니 그래서 남탓하면 안되나봐요. 남탓하고 싶을 때 자신을 더 돌아봐야겠습니다.

p221
결국은 세상이 날 어떻게 대하고
상대방이 날 어떻게 생각하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내가 나의 세상과 타인을
어떻게 바라보고 대하느냐의 문제입니다.
이 세상은 정확히
내가 내보낸 대로 비추어주는 거울이기 때문입니다.

상대방이나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지 너무 궁금했던 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상대의 태도나 반응만으로는 알수가 없습니다. 그역시 나의 추측일 뿐인 것이죠. 나 때문에 기분 상했나보다 생각하고 신경쓰면 상대가 별생각없이 하는 행동도 기분나빠서 큰소리내며 화난 티를 내는 것처럼 보이더라구요. 반대로 당했던 생각도 나네요.

p231
온전히 비우지 않으면 채울 수가 없다는 이 놀라운 사실을 나는 이제야 발견합니다.

비운다는 것. 물건도 마음도 비워낼수록 더 좋은 것이라는 걸 더 많이 느끼고 있는 요즘입니다. 매일매일 더 비워낼 것이 없나 정리하며 새로운 발견을 합니다. 물건도 마음도.


p258
'나'라는 생각에 빵빵하게 들어간 힘을 살짝 빼봅니다.
'내가 했다'는 자만심과 오만에 살짝 웃어줍니다.
내가 힘을 쓰는 것만큼 세상과 타인도 그렇게 나에게 힘을 쓰기 마련입니다.

이 부분을 읽으며 정말 웃었습니다. '내가 했다'라는 걸 티내고 싶었던 순간들이 떠올랐기 때문이죠. 말하기 전에 누군가 그런 것들을 알아주었을 때는 왜그리 기분이 좋았을까요?

내 안에 행복을 위해 더 비워내고 단정지으며 추측했던 쓸데없는 생각들도 더 비워내고 순간순간 나 자신을 더 잘 들여다보며 삶의 모든 기적에 감사하며 살아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