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마이데이터다 - 금융, IT, 유통, 의료, 생활까지 ‘내 정보’가 한눈에 열리는 시대
고은이.류성한.유재경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것이마이데이터다

이 책은 마이데이터의 개념에서부터 활용방법까지 차근차근 설명되어 있는 책입니다.

일단 마이데이터는 처음 듣는 개념이었습니다. 빅데이터는 많이 들어봤지만요. 그래서 어떤 것인지 궁금하기도하고 뭔가 개념정리라도 해보고 싶었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어떠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것들이 생겨나더니 최근에는 그저 정보를 모아서 보여주는 것에 그치지않고 그 정보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죠.

처음에는 광고를 보고 관심이 생겼다가 가입시 주어지는 혜택에 혹해 가입해서 사용해보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몇가지를 사용해보다가 내 생활패턴과 스타일에 맞게 쓰기 좋은, 편리하다고 새각되는 앱들만 추려서 쓰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페이코, 뱅크샐러드, 토스 등이 그런 앱인 줄 몰랐습니다. 책을 읽다보니 이미 사용해본 것들이 많더라구요.

이미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데이터들은 좋은 쪽으로도 사용이 되고 도움도 받았지만 그 부분을 악용하는 사람들 또한 있었습니다.

그래서 데이터 주체에 관련한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정보 유출로 부터 자유로울수 없는 요즘이죠. 보안을 강화 한다고 하지만 그만큼 불편하기도하고 휴대폰 하나면 다 되는 편리성이 있기도하고...

어쨌든 이제는 각각의 은행 홈피나 앱으로 들어가지않아도 송금이 가능하고 그 외 다양한 서비스를 하나의 앱에서 사용할 수 있고 추천 받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이데이터의 미래는 금융서비스에 그치지 않고 의료서비스와 교통서비스 등 앞으로도 계속 더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이 책을 읽은 후 좀 더 관심이 생기게 되었네요. 앞으로가 더 궁금합니다.




#이것이마이데이터다 #슬로우미디어 #문화충전200 #서평이벤트 #슬로디미디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