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조선과 21세기 - 영실평원의 독사들
김상태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조선과 21세기 영실평원의 독사들

이 책의 저자는 자신이 그저 우리와 같은 평범한 독자이며 평범한 사람임을 강조합니다. 본격적인 내용이 시작되기 전에 계속해서 강조하고 또 강조하며 이 책을 읽는 이가 많지 않을 것이고 내용이 아주 모질 것이라며 사전필독이라는 부분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저는 이미 그 부분부터 아주 큰 흥미를 느꼈고 보통 사람임을 강조한 작가가 아주 재밌게 느껴졌습니다.

일단 저는 역사나 고조선에 기본적으로 궁금한 것이 많고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특히나 요즘처럼 중국이 김치나 한복으로 동북공정에 열을 올리는 이 시점에 고조선에 대한 그리고 세계정세와 관련된 표지의 글이 아주 눈길을 끌었죠.

p14
'무슨 일이 있어도 한일전은 이겨야 한다.'
'독립운동은 못했어도 불매 운동은 한다.'

아주 공감하게 되는 부분이네요. 뭐 긴 설명이 필요없는ㅎㅎㅎ

이 책을 읽고 아니 읽으면서 저는 신채호와 윤내현에도 큰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먼저 윤내현의 [고조선 연구]를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머릿속을 차지했구요. 신채호에 대해서도 더 자세히 알고 싶어졌습니다.

역사라는 것이 그대로, 진실 그대로 전해져오면 좋겠지만 그 시대에 따라, 세계 정세에 따라 왜곡되게 전해지기도 하고 기록이 없어져버리기도 하고.

어릴 때는 왜 말도 안되는 것을 우기고 어의없이 감추고 싸우는지 이해가 잘 되지않았지만 나라간에 얽혀있는 이해관계가 이 모든 것들을 만든다는 걸 지금은 알고 있죠.

고조선의 역사적 진실들도 그로 인해 현 시점에서는 인정받기 어려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기를 더 기다려야 하겠죠.
고조선에 대한 내용은 다른 책들도 더 찾아보게 될 듯 하네요.

마지막에는 한국 일본, 중국, 미국에 걸친 세계 정세의 변화와 흐름까지. 이야기하며 끝이납니다.

한국의 다양한 분야들이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요즘이지요. 또한 중국의 동북공정 때문에 우리 역사에 평소보다 더 관심이 가게 되네요.

#고조선 #고조선사 #한국사 #고조선연구 #동북공정 #환단고기 #신채호 #한국고대사 #글로벌콘텐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