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가 아프다 - 경향 특별기획보도
류인하 외 지음 / 위즈덤경향 / 2012년 6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10대를 자녀로 둔 학부모라면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현재 아이들이 어떤 상태인지 그리고 어떤 생각을 하는지 객관적으로 돌아볼 수 있는 책이랍니다. 요새 들어서 정말 10대들의 학교폭력, 왕따, 그리고 자살에 이르기까지 설마 이렇게까지 라고 생각했던 사건들을 이야기 하고 그리고 현재 어떤 상태에 있는지 그리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지 이야기하고 있답니다.

 

이 책은 경향신문에 보도 되었던 기사들을 책으로 묶어서 낸 것이라고 하는데요 저는 신문으로는 만나보지 못했고 이렇게 책으로 만나게 되었답니다. 책 표지부터 무언가 조금은 암울하고 뭔가 도와줘야 할것 같고 내가 도대체 알고 있는 사실이 어디까지 인지 그리고 혹시 내 아이는 어떤 상태에 있을지 돌아보게 되는 책이랍니다.

 

이 책이 다른 책들과 차이점이 있다면 실제로 pc방이나 학원 그리고 뒤골목이라는 공간에서 조금은 자유롭게 10대들의 솔직한 이야기를 듣고 그것을 토대로 기사를 썼다는 점입니다. 어떻게 보면 이렇지 않은 곳들이 많고 모두 이런 학생들만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적지 않은 부분 이런 심리를 느끼는 10대들이 있다는 점에서 한 번쯤 돌아봐야 하는 부분들을 다루고 있답니다.

 

학교 폭력, 그리고 입시의 압박 어떤 것들을 10대들이 생각하는지 그리고 현실은 어디까지 왔는지 그 사례를 보여주고 그리고 뒤에는 실제 토론 내용이라던가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 그리고 해결방안에 대하여 여러 사람들의 의견이 첨부되어 있답니다. 앞으로는 조금은 학교가 그리고 그 안에서 생활하는 10대가 덜 아팠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을 하면서 읽게 된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