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의 부름
기욤 뮈소 지음, 전미연 옮김 / 밝은세상 / 201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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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욤 뮈소의 천사의 부름이라는 책입니다.

 

기욤 뮈소는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로 전 세계적으로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는 작가인데요, 우리나라에서도

 

그의 신작이 발매될 때마다, 베스트 셀러에 한동안 머무르는게 자연스러워졌을 정도로 대중적인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작가이기도 합니다.

 

 

저 역시 기욤 뮈소가 국내에 소개됐을 때부터 그를 알았고요,

 

그의 초기작과 후기작 등 국내 발매된 모든 소설을 읽었을 정도로, 특별한 애정을 가지고 있으며,

 

전작 종이여자에 대해서도 꽤나 좋아하 하는 글을 썼었습니다.

 

(종이여자 리뷰 = http://blog.naver.com/haoji82/70099644860)

 

 

 

이 소설을 읽은 제 친구는 '캐릭터는 매력적이지만, 지나치게 현실감은 떨어지며, 하지만 단점을 압도하는 가독성을 가진 책' 이라고 평했습니다.

 

저는 그의 의견에 굉장히 찬성하는 편인데요, 하지만

 

그가 여전히 기욤 뮈소에게 긍정적인 쪽이라면 저는 강하게 부정적인 쪽입니다.

 

 

전작을 통해 1930년대의 스크로볼 코메디를 이야기로 끌고와 '리얼함이 거세된 이야기'에 안정적인 환타지를 불어 놓는데 성공한

 

기욤 뮈소는요, 이 소설을 통해 그 어느때보다도 실사 영화 같은 소설을 선보입니다. (사실은 이 영화가 영화화 되어도 전혀 놀랍지 않습니다.)

 

그의 전작을 훨씬 뛰어넘는 이러한 면모는요, 80~90년대 영화들의 키치한 감성에서 자유로울수가 없다고 생각되네요,

 

비밀을 가지고 있는 남자와 여자의 시선으로 동시에 끌고 가는 이야기는

 

그 시절의 로맨틱 코메디가 가지고 있는 정서를 그대로 차용하고 있습니다.

 

또 1부와 2부를 지나, 3부에서는 허세로 점철된 액션 장면을 통해, 그 시절의 액션스릴러 영화를 절로 떠올릴 수 있고요,

 

 

사실 1,2부의 로맨스나 3부의 액션이나 따로 따로 떨어뜨려 생각하면 그다지 이상하다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는 좀처럼 일어날수 없는 일들을 

 

'귀욤 뮈소 World' 에서 독자에서 무난하게 납득시키는것이야 말로 귀욤뮈소의 전매 특허니까요,

 

각각의 장르안에서 본다면 상당히 안정적이라고도 말할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문제는요 로맨틱 코메디로 1, 2부를 잘 이끌어 가던 작가가,

 

3부에서 개연성이 약한 연결고리를 통해, 액션 스릴러로 이야기를 전환 시킨다는 겁니다.

 

이는,

 

조금씩 진전되는 로맨스와 그들의 비밀에 초점을 맞추어 극에 몰입하던 독자의 발란스며 기대 심리를 무너뜨리고요,

 

'기욤 뮈소 World' 에서 벗어나게금 만들어, 결국에는

 

 '현실성의 부재'라는 작가의 단점을 더욱 부각시키게 됩니다.

 

로맨스라는 장르에서 독자가 허용할수 있는 환타지와

 

액션이라는 장르에서 독자가 허용할수 있는 환타지는 엄연히 범위가 다른법이니까요,,

 

 

게다가 외국에서 액션 스릴러를 상당히 강조해서 (구미권 표지를 보세요. ),

 

외국 독자에게 어느정도는 열려 놓았던 퓨전 장르의 가능성은,

 

순정만화의 일러스트로 풍으로 도배된 국내 표지에, '사랑을 이야기 하는' 작가 쪽으로 알려진 작가의 명성으로 인해,

 

 독자의 기대를 더욱 크게 배신합니다.

 

(이번 '천사의 부름' 표지 일러스트는 책의 재미를 떨어뜨리는 최악의 표지라고 생각합니다.)

 

 

뭐 그렇다고 하더라도, 귀욤 뮈소는 이 소설을 통해, 80~90년대 할리우드 영화계의 양대 산맥,

 

로맨틱 코메디와 액션 스릴러를 동시에 가지고 온 주제에, 사실은

 

어느 하나의 장점도 가지지 못한 허무한 소설을 완성 시켰네요.

 

 

물론, 그의 가독성은 여전히 유효 합니다. 책이 정말 술술 잘 읽히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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