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벚꽃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
우타노 쇼고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순문학이나 인문학 서적 읽기만을 고집하는 읽는 독서가중에는
'추리소설' 이나 '환타지' 같은 장르문학이라면 일단 무시하고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장의 완성도라던지 글의 얼개가 완전히 깨끗하지 않다는 점,
책 자체의 의도를 말하는 경우가 많은 데요, 저로서는 그런 의견에 대해서는 부정적입니다.
저 스스로도 때때로 제멋대로의 평가방식을 가지지만,
기본적으로는 소설은 타겟으로 하는 독자의 시선에서 바라보아야 옳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이들이 함축과 은유 그리고 완성도 높은 문장으로 구성된 이야기를 바라는 것은 아닐테니까요
어떤 독자들은 시간을 보내기 좋은 이야기,
그리고 꿈과 환상을 주는 이야기, 현실로서 벗어날수 있는 탄탄한 캐릭터를 바라고 있으니까요,
그런 시선에서 바라봐야 하겠습니다.
물론 한글을 파괴하지 않는 선의 문장과
자신이 이야기 하고자 하는 바를 확실히 이야기 할만한 도량을 가지고 있는 이야기여야 하겠습니다만,,,
2004년도에 온잦 화제를 뿌리며 등장한 이 소설은 국내에 출간된지 오래되었지만,
좀처럼 인연이 닿지 않았던 소설입니다. 이 소설이 국내에 출간된
2005년도라면 제가 한참 일본 소설에 빠져 있을때인데, 이상하게 아직까지 읽지 못했습니다.
추리소설을 추리 소설만의 매력을 평가해야 한다고 봤을 때, 분명히 좋은 소설이라고 생각하고요,.
사실은 일반 소설로서 봤을때도 상당한 수준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도착의 사각', '가위남' 과 함께, 서술 반전의 대표작이라고 불린다는 책인만큼, 이 소설의 묘미는 반전입니다.
(저로서는 집오리와 들오리의 코인로커 라는 소설도 추가시키고 싶네요,)
책을 아직 접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자세히는 설명할수 없지만,
스토리상의 반전이라기 보다는 독자들의 편견자체를 깨는 이러한 반전은
다 읽고 나면 '엥?' '어!' '아~' 같은 감탄으로 순차적으로 커지게 되고요
반전을 통해 책으로 얻을 수 있는 카타르시스뿐만 아니아,
제 스스로가 평소 '늙음'에 대하여 어떤 편견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생각과
반성을 하게 되고 마는것니다. (때문에 혹자는 이 소설을 '사회파 추리소설'의 범주에 넣기도 하더군요.)
책을 구성하는 문장이며 이야기 자체도 굉장히 탄탄하고요,
반전 이전 그리고 이후의 스피드한 진행도 좋고요
탄탄하고 흡입력이 있는 이야기입니다. 만족스럽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