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ED 더 좀비스 시리즈
가네시로 카즈키 지음, 양억관 옮김 / 북폴리오 / 200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더 좀비스'에 처음으로 '여자 화자'가 등장하는 단행본입니다.

 

물론 '레볼루션',이나 '플라이 대디 플라이' 에도 비중있는 여자 조연이 등장하지만,  화자로서는 아니었고요.

 

엄밀히 말하자면요 조연에 불과했지요.

 

 

'레볼류션 No3', '플라이 대디 플라이' 에 이어 3번째로 발간된 이 소설은,,, 기대에는 한참 미치지 못하는 소설이었습니다.

 

전작에서 허술한 문장을 극복하던, '고등학생들의 무한질주' 같은 호쾌한 느낌이라던가,

 

우연이나 과장을 무난히 극복하던, 깨알같은 캐릭터는 3편격인 이 소설에 이르르면

 

한계에 도달한듯이 총제적인 문제점을 드러내고 말지요.

 

 

이같은 사실은 역대 좀비스 시리즈 중 좀비스의 비중이 가장 적은 점에도 기인하겠지만,

 

사실은 가네시로 가즈키가 여성의 시선에서 감칠맛 나는 세상을 표현할수 있는건지에 대한 의문조차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의 대표작이라고 불릴만한 소설들, 보통 이상의 박진감 넘치는 소설은

 

다수의 남자들간의 우정이나 그들의 무심한듯한, 유머 스러한 대사들이 이야기의 중심을 구성하는 소설들로,

 

대다수가 남성미가 넘치는 소설이라는것을 알수 있죠.

 

반면에 여성화자의 시선으로 진행되는 이 Speed라는 소설이나, 사랑에 관한 중편 소설을 모아놓은 '연애소설' 같은 소설들은요,

 

극이 필연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섬세함이 부족하다고 할까요,,,, 또렷한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소설에서 그의 한계가 완전히 노출되고 만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분명 강인하게 변해가는 여성이라는 남성에 가까운 시선이지만,, 여성 화자만의 좀 더 세밀하거나 독특한 시선을 가미했어야 할테지만,

 

그런 점은 찾아 볼수 없고,

 

처음부터 끝까지 책이 술술 넘어간다는 점에만 의지한 텅빈 소설이라는 느낌만을 받았습니다. 

 

이런 전체적인 단상으로 말미암아, 일단의 허술한 문장들이나, 구성이 더욱 도드라져 버리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고요,.

 

 

애초에 시리즈를 염두에 두지 않고 발간되었던 '좀비스 시리즈'는 이 소설을 마지막으로

 

한동안 등장하지 않게 되고요.

 

 <레벌루션 NO.3> (1998년), <플라이 대디 플라이 >(2003년), <SPEED> (2005년)

 

사실은 작가 자신도 이 시리즈나 자신의 한계를 명확하게 느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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