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찬 #거꾸로교실거꾸로공부

거꾸로 교실 거꾸로 공부 / 정형권 지음 / 성안당
한줄평: 아이들은 자신만의 속도로, 주도적으로 배울 때 성장한다.

How to flipped learning이라는 부제가 붙어 있는 책. Flipped learning은 '거꾸로 학습법, 역진행 수업(학생들이 수업 시간 전에 정해진 분량의 영상이나 자료를 집에서 미리 보고, 학교에서는 상호작용하는 것에 할애하는 교수학습법)을 의미한다. 이 책은 '거꾸로 학습법'의 역사부터 시작해서 현재 존재하는 사례들까지를 제시하고 있다. 자기조직학습환경(SOLE), 빌 게이츠의 투자를 받아 화제가 된 유튜브의 칸 아카데미, 일본의 '은수저 학습법' 등이 그 예이다.
부모로서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이 시대에 아이를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어떻게 안내해야 하는가 하는 고민을 갖고 이 책을 읽었다. 아직 유치원생인 아이지만 그동안의 경험을 돌아보면 부모는 절대로 선생님이 될 수가 없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한글과 수학을 가르치다 보면 일명 친자확인(내 아이라서 화를 내게 되는)만 여러 번 한 탓에, 이를 방지할 만한 것은 무엇이 있을까? 그리고 앞으로의 시대에 맞게, 부모가 지원해 줄 수 있는 건 뭐가 있을까 고민하며 읽었다.
제일 처음 나온 '할머니 학습법'이 아마 부모가 하기에 가장 좋은 방식이 아닐까 싶다. 인도의 미트라 교수가 고안했다는 '할머니 학습법'인데, 방법은 다음과 같다.
가르치지 마세요.
대화를 나누세요
질문을 던지고 아이들에게 답을 찾아보라고 하세요.

이 원칙은 실제 미트라 교수가 현장에서 적용하면서 찾아낸 법칙이라고 한다. 그저 격려해 주고, 대화를 나눴을 뿐인데 아이들의 학습능력이 빠르게 성장했다고 한다. 처벌, 시험은 아이를 '배움'에 질려버리게 하는 최적의 시스템이라고 한다. 질문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답이 없는 질문'을 해서 아이의 사고를 확장시켜주는 게 가장 좋다고 이 책에 나와 있었다. 그리고 생각보다 좋은 자료들이 유튜브에 무료로 아주 많이(하지만 영어를 알아들어야 한다는 언어 장벽이 ㅠㅠ) 있기 때문에 부모가 조금만 더 노력하면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해 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
'할머니 학습법'을 알게 된 것만으로도 이 책을 읽은 보람이 있었다. 다만 '질문'에 관해서는 조금 더 책을 찾아보면서 내가 먼저 질문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든 책이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책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성안당 #자기주도학습 #칸아카데미 #거꾸로교실 #거꾸로학습법 #역진행수업 #정형권지음 #책소개 #책리뷰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