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노 과르디니의 주님의 기도
로마노 과르디니 지음, 안소근 옮김 / 가톨릭출판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협찬 #로마노과르디니의주님의기도


로마노 과르디니의 주님의 기도

로마노 과르디니 지음/ 안소근 옮김

가톨릭출판사




천주교 신자라면 성모송, 영광송과 함께 자주 바치게 되는 주님의 기도. 이 책에서는 이탈리아 신학자인 로마노 과르디니가 한 글자 한 글자에 담긴 의미들을 풀어냈다.


어릴 때부터 그냥 습관처럼 외웠던 기도문이라 이 글자 하나하나에 성경의 구절이 담겨 있다는 것은 처음 알았다. 기도문 단어 하나하나의 의미를 알게 되니 기도문에서 의아했던 점도 자연스레 풀렸다. 책 내용 중에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이 기도문의 시작에 있는 '우리'라는 호칭과 마지막 마무리인 '아멘'에 대한 해설이었다.


주님의 기도를 시작하는 호칭에는 또 다른 한 단어가 있다. 그것은 '우리'라는 단어이다. 우리는 주님의 기도에서 아버지께로 올 때 우리와 함께 있는 다른 이들을 향하게 되는 것이다. p.56


(중략) 실상 모든 시대와 민족들을 거치면서 "아무도 수를 셀 수 없을 만큼 큰 무리"의 하느님의 자녀들이 있지만("모든 형제들(사도 15,3)) 그들 각자는 자신의 유일함과, 아버지와의 개별적 관계라는 신비 안에 서 있다. p.61


사실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은 'Our father'로 시작하는 영문 기도문에서 더 와닿을 것 같긴 하다. 우리나라는 '우리'라는 수식어가 서양과 달리 흔한 수식어이니까 말이다. 그렇다고 해도, 이 기도문이 나 개인만을 위한 기도가 아닌, 내 주변의 이들까지를 포함한 개념이라는 점은 처음 알았다. '우리 아버지'라는 단어가 새롭게 보이니 그 이후의 '저희에게 잘못한 이를 저희가 용서하오니'도 새롭게 다가왔다. 그동안 인간이 어찌 인간을 용서할 수 있는가?라는 의문이 들었던 문장이어서 가장 이해가 안 갔던 문장이기도 했다.


그것은 우리에게, 스스로 의롭다고 여기는 교만함으로 우리 자신을 인류로부터 따로 떼어 놓으려 하지 말고 정직하게 인류의 보편적인 책임 안에서 우리의 자리를 찾으라고 말한다. 그것은 우리에게 우리 자신의 개인적 잘못을 위해서만 기도하지 말고 모든 이들을 포괄하는 잘못에 대해서도 기도하라고 경고한다. p.151


주님께 이끌어달라 청하는 전반부에 이어 매일의 삶 속에서 주님의 뜻에 따라 살게끔 이끌어 주실 것을 요청하는 후반부(라고 나는 이해했다)에 이어 모든 기도의 마무리인 '아멘'. 아멘은 '그대로 이루어지소서'라는 뜻이 담겨 있다. 마무리인 이 '아멘'에는 정말 강력한 청원의 의미가 있었다.


"주님, 당신은 '아멘'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 아멘을 제 안에서 깊이 뿌리내린 진리로, 흔들리지 않는 충실함으로, 지치지 않는 결단으로 살아나게 해 주십시오." p.207


역자의 후기 글처럼 주님은 나에게 평탄하고 행복할 때도 주셨지만, 예측하기 어려운 고통을 안겨 주실 때도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주님의 기도를 바쳐야 하는 이유는 이 문장에 있는 게 아닐까 싶다.


과르디니는, 하느님의 뜻이 이렇게 예측할 수 없는 것인데도(그것이 이루어진다면 나에게 무슨 일이 닥칠지 알 수 없는데도) 우리가 그 뜻이 이루어지기를 기도할 수 있는 것은 그분이 "아버지"이시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전능하시고, 그분께는 모든 것이 가능하고, 그분의 뜻이 나를 위험에 처하게 할 수 있고, 내가 유혹의 시련을 겪게 될 수도 있는데 그 뜻이 이루어지기를 기도하는 것은 아버지이신 하느님이 우리를 사랑하시고 "그분의 계획에 따라 부르심을 받은 이들에게는 모든 것이 함께 작용하여 선을 이룬다는"(로마 8, 2) 믿음이 있을 때에 가능합니다. P.211


주일학교 교사로 봉사하는 이에게 권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던 책입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책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캐스리더스 #로마노과르디니 #안소근옮김 #주님의기도 #천주교 #가톨릭 #기도 #기도문 #가톨릭출판사 #청원 #신앙 #고백 #악 #유혹 #영혼 #정신 #하느님나라 #하늘나라 #3월추천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