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권으로 끝내는 노션 NOTION - 일잘러들의 생산성 향상비법
피터 킴.이석현 지음 / 애드앤미디어 / 202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노션은 Evernote, Googlekeep, Trello, Workflowy 등 웬만한 노트앱이 가진 기능을 완벽하게 하나로 통합시킨 노트앱의 최강자입니다.
p.14
노션은 노트앱이다. 난 그 동안 일정관리는 따로 노트에 불렛저널로 정리해왔고, 자료들은 네이버 블로그에 모아놓는 방법으로 정리해왔다. 그런데 노트는 분실 위험이 있고, 블로그는 내가 모아놓은 정보를 한 눈에 알아보기 쉽게 정리하기가 힘들었다.
아이 육아 정보와 자료, 내가 참여하는 모임 일정, 해야할 일 등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정리시스템'이 정말 필요했는데, 이에 딱 맞는 게 노션이었다.
노션의 단점은 언어다. 물론 번역기를 돌리면 대충은 알아볼 수 있지만, 내가 모르는 기능을 하나하나 찾아가며 하기에는 참 바쁘고 어렵다. 그런 내게 딱 맞는 안내서가 출간되었다. <한 권으로 끝내는 노션>이다.
따라가면 되는 친절한 안내서
이 책은 타겟은 초보자이다. 노션을 처음 써 보는 사람이 대상이다. 책은 총 4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Part 1은 노션 무엇인지 알려주고, Part 2는 노션의 기본 기능을 알려준다. Part 3는 실전 예제가, Part 4는 이 기본 기능 외의 유용한 기능들을 알려준다.
주의할 점은 나처럼 꼭 알려주는 대로 안 따라가고 이것저것 먼저 눌러보는 사람! 편하게 가려면 적어도 Part2는 그냥 따라가는 방법을 추천한다.
먼저 노트북이나 컴퓨터를 켜고 노션을 다운받는다. 모바일도 제공되지만 로딩이 느려서 컴퓨터를 권장하는 편이다.
이 책은 사진이 많아서 설명을 보고 내가 한 게 맞나? 하는 의문이 안들어서 좋다. 이런 식으로 글자 입력부터 일정관리에 좋은 캘린더나 To-do 리스트까지 어떻게 만드는 지 과정마다 사진을 많이 넣어서 초보자들이 배우기 쉽게 해 놓았다.
실생활에 자주 쓰이는 실전예제
Part2에서 기본 기능을 다 배웠으면 이제 실전에 도전해 볼 차례! 이 책의 실전예제 목록은 총 다섯가지다. 포트폴리오 홈페이지, 독서습관, 다이어트 다이어리 포토갤러리, To-do 리스트이다.
나는 이 중 독서습관과 To-do 리스트가 매우 유용했다. 따라가기만 하면 5분 내로 뚝딱! 만들어진다. 정말 신기했다.
삶의 생산성을 높이는 노션
노션 책을 보며 며칠 동안 이것저것 만들어 봤다. 만드는 게 쉽고, 예쁘게 꾸밀 수도 있으며, 기본으로 제공되는 툴도 많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정보를 공유할 수도 있고, 그 와중에 나 혼자만의 일정과 자료들을 모아놓을 수도 있다. 심지어 오픈해 놓으면 구글에서 검색도 되고, 기존 앱에서 사용하던 자료들도 손쉽게 가져올 수 있다!
회사의 '일잘러'가 되고픈 사람들은 물론이고, 각종 모임을 이끌어가기에도 좋은 앱이었다. 개인 일정 관리나 자료 관리는 기본이다.
아직 노션을 모르는 분이 이 리뷰를 읽는다면, 꼭 한 번쯤 경험해보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