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인맥 수업 - 세계 최고의 엘리트 곁에는 누가 있는가
코니 지음, 하은지 옮김 / 꼼지락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람들과 함께하는 건 늘 힘이 든다. 어떤 말을 해야할지,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등 긴장의 끈을 놓치지 않기 위해 애쓰게 된다. 그러다보니 그렇게 친하지 않는 사람들과의 만남은 멀리하고 혼자 있는 시간들이 편하게 느껴지기 시작했다. 직장에서 식사시간에도 동료와 함께하는 것보다 혼자 밥먹는게 편해지고, 집에서 혼자 술마시는 일들도 늘어나고 있다.

점점 이런 편안함에 갇혀 있다가 <하버드 인맥 수업>이라는 책을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을 여는 순간 처음부터 눈을 떼지 못했다.

10~11  하나는 인맥 쌓기를 거부하는 것이다. 사람을 사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고 자기만 잘 지내면 된다고, 자기 인생만 잘 관리하면 된다고 여기는 분류다. 다른 사람을 귀찮게 하는 것도 싫고 누군가 본인을 귀찮게 하는 것도 싫어한다. 혹은 본인은 내성적인 사람인라 누굴 만나는게 불편하다고 이야기한다. 왜 인맥을 만들기 싫어하는가? 그럴 가치가 없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그들은 먼저 나서서 누군가를 사귀는건 이익을 앞세운 것이라 느끼고, 목적이 강하며 세속적이고 품격 없는 행위라 여긴다.

지금의 내가 아닌가? 나만 잘 지내고 다른 사람들에게 귀찮은 부탁조차 하기 싫어 나 혼자하는게 익숙한 '지금의 나' 말이다.
당장 책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지금의 나'에서 벗어나기 위한 많은 방법과 저자의 경험들이 책 속에 가득했다. 읽으며 필요한 부분을 발췌한다.

31 인간관계에 두려움을 없애는 4가지 방법
1.나 자신을 알 것-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첫번째 욧는 자기인식을 강화하는 것이다. 먼저 본인의 인생을 돌아보고 이를 깊이 이해해야 한다.
2.성장 마인드셋을 가질 것-마인드셋은 마음가짐을 뜻한다. 인맥을 쌓으려면 부정적인 고정 마인드셋을 버리고 성장 마인드셋을 가지기를 바란다. 호기심을 가지고, 만나는 모든 사람을 당신이 성장하고 배울 기회와 대상으로 삼는 것이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이다.
3.리스트를 작성할 것-인간관계에서 두려움이 느껴진다면 '두려움 리스트'를 작성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두려움의 실체를 생각해보면 대다수가 과도한 고민이라는 걸 깨닫게 된다.
4.마음 챙김 명상을 응용할 것-'마음 챙김은 현재 일어난 일, 혹은 마음 속에 솟구치는 감정과 생각들을 아무런 평가나 책망 없이 의식적으로 받아들이는 것', 판단하지 않기, 인내심 가지기, 처음 시작할 때의 마음 간직하기, 믿음 가지기, 지나치게 애쓰지 말기. 수용하기, 내려놓기

적용)두려움리스트 작성해보기, 명상으로 나를 돌아보기

75 난관에 봉착했을 때는 그 문제에 발목이 잡혀 무너지는 일 없이 사용 가능한 자원을 재빨리 모색해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도움을 부탁할 때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것이 그들에게 미칠 영향이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겸손하고 진실된 마음으로 가르침을 청하는 것이 좋다. 보통 직장에서 경력이 오래된 사람들은 열심히 배우고 노력하는 후배를 기꺼이 도와준다.

직장생활하면서 난관에 봉착하면 혼자 끙끙대며 이러지도 저리지도 못하며 시간을 보낼때가 많다. 누군가에게 도움을 요청한다는 것이 나의 허물을 들여내는 것처럼 보여 그러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저자가 말하는 이 방법대로 진실된 마음으로 가르침을 청해보자!!

123 체계적인 인맥 관리의 시작
모임이 끝나고 나면 누구를 만났는지 잘 기억나지 않는다. 혹은 손에 수많은 사람의 명함이 들려 있지만 이름과 얼굴이 매치되지 않는다.
이런 상황은 체계적으로 인맥을 관리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난다.
1.핵심 기록하기
명함이나 연락처를 주고 받은 후에는, 그 사람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나 서로 나눈 대화의 주요 내용을 명함 뒤에 써놓거나 연락처에 저장해두는 것
2.즉시 연락하기
누군가를 만나면 24시간 안에 이메일이나 문자메시지, SNS 메신저 등으로 사후 연락을 하는 것이 좋다.
3.'강한 연결'과 '약한 연결' 구분하기
4.인맥 카테고리 분류 및 관리 하기
5.오프라인 인맥 관리하기

147 깊은 관계를 위한 5가지 원칙
1.귀찮게 하는 걸 두려워하지 않는다
2.나의 나약함을 공유한다
3.상대를 이해하고 서로에게 깨달음을 준다
4.진심으로 상대를 도와준다
5.진실한 나의 모습을 보여준다

도움을 청하는게  상대방에게 귀찮은 행동이 아닐까하는 막연한 걱정이 있었던거 같다. 저자의 말대로 두려워 말고 청해봐야 겠다.
기브엔 테이크라고 했다. 내가 도움을 받기 위해서 나 스스로 진심을 다해 그 사람을 도와줘야 한다. 테이크엔기브가 아니다 명심하자!!

157 인맥은 '점'이 아닌 '선'이다
1.점심시간을 활용한다
점심시간을 활용해 인맥을 다지는 것이 가장 효과적
2.행사를 활용한다
3.자투리 시간을 활용한다-SNS게시물 '좋아요'
4.나에게 맞는 사교단체를 찾아 활동한다
5.도와준 사람에게 꼭 감사 인사를 전한다
6.인맥은 '점'이 아닌 '선'이다
7.사후 관리는 지속적으로 한다

241 인맥의 달인이 되려면?
자신의 인맥을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는 것에 인색하지 말자.
1.좋은 인맥은 관심에서 시작된다
 자기만의 장점을 잘 정리한 다음 다른 사람과의 접촉이나 교제 속에서 주도적으로 그 가치를 드러내도록 하라.
2.기브 앤 테이크
3.타인에게 관심을 갖고 최선을 다해 돕는다
4.자원을 풍부히 한다
 인적 자원이 풍부해지면 내가 먼저 나서서 다른 사람들을 연결해주고 다리를 놔줄 수 있다.

나도 인맥의 달인이 되고 싶다는 생각에 이 책을 읽어내려 갔다. 그리고 이 책을 덮으면서 몇 가지를 다짐하게 되었다.
1.매일 한번씩은 평소 연락하지 않은 지인들에게 먼저 연락하기
2.누군가가 도움을 요청한다면 손익을 생각치 않고 진심을 다해 도와주기
3.명함을 받게 된다면 뒷면에 구체적인 정보를 적어두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