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북
워싱턴 어빙 지음, 박경서 옮김 / 문학수첩 / 2004년 11월
평점 :
절판


일반적으로 민담의 구조는 선하고 약한자 - 주로 평범한, 가난한 민중층 - 가 꾀를 써서 악하고 강한자 - 역시 대칭적으로 권력층 - 를 물리치고 원하는 것을 얻는 것 - 대부분 평생 먹을 것 걱정 없이 행복하고 오래살았다라는 지극이 평범하고 소박한 것 - 으로 끝나게 된다.

카트리나를 둘러싼 브롬과 이카보드의 대립이 주를 이루는 어빙Washington Irving의 '슬리피 할로우의 전설The Legend of Sleepy Hollow'를 이러한 민담의 틀을 통해서 바라볼 때 (다소 거칠지만) 브롬과 이카보드를 누가 '선하고 약한자'이고 누가 '악하고 강한자'로 구분하기는 약간 애매한 감이 없지 않다. 소설 속의 화자는 이카보드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해 나아가고 있고, 이카보드를 바라보는 시선 역시 긍정적이다. 또한 이카보드는 마을의 신참자이며, 약하고, 순진하고, 비교적 지적이며, 마을사람들에게 호감을 사고 있다. 반대로 브롬의 경우는 마을의 터주대감이고, 강하며, 이카보드에 비해 지적이지 못하고, 마을사람들로부터 호감을 얻는 만큼이나 경외의 대상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카보드의 카트리나에 대한 애정을 눈치챈 브롬은 이카보드에게 창피를 주는 등의 짖궂은 장난을 하지만 이카보드는 이에 큰 저항을 하지 않고 견뎌낸다. 또한 현실과 환상이 공존하는 마을에서 사람들의 두려움의 대상인 유령인 목 없는 기사마저 조롱하고 무시하는 브롬에 비해 이러한 이야기를 믿고 또 즐기는 이카보드가 더 마을 분위기에 익숙하고 친숙한 인상을 주고 있다.

이와 같이 일반적인 민담의 구조와 소설 속에서 드러나는 이카보드와 브롬에 대한 서술을 보면 카트리나와 결혼해서 행복한 결말을 맺는 사람은 이카보드가 될 것 같지만 결과는 오히려 브롬이 이카보드가 영적인 것을 잘 믿는다는 점을 이용해서 이카보드를 마을 밖으로 내쫓고 카트리나와 결혼을 하게 되는 것으로, 민담이 뒤틀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결국 브롬과 이카보드는 각각 마을 안과 밖에서 혼인과 법률가가 되는 - 두 사람 모두 '현실'의 길로 가는 - 것으로 소설은 끝이 난다. 하지만 두 사람이 현실과 환상의 경계 속에서 '현실'을 선택한 것과 대조적으로 마을에서는 이카보드가 쓰러져 사라진 장소가 유령이 나오는 전설의 장소로 새로이 추가되어 마을이 갖고 있는 환상적인 이미지를 한층 더 강화시키고 있다는 점 역시 주목할 만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