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테크 전쟁 - 기술과 데이터가 촉발한 콘텐츠 비즈니스의 거대한 진화
류현정 지음 / 리더스북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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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테크 전쟁 서평
이 책은 스토리테크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다.
스토리테크란 스토리와 테크놀로지의 합성어로
콘텐츠의 생산과 유통 전 과정을 둘러싼
기술적 진화를 뜻한다.
우리는 콘텐츠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텔레비전과 컴퓨터는 물론이고
모바일 기기로부터 콘텐츠를 접한다.
그만큼 콘텐츠는 접하기 쉬워졌지만
콘텐츠를 제공하는 기업들은 경쟁이 심화하여
그야말로 전쟁터가 따로 없을 것이다.
그 이야기를 바로
이 스토리테크 전쟁에서 담고 있다.
이 책을 쭉 읽으며 요즘 시대에서는
기술력이 스토리를 판매하는데
가장 중요하다고 느꼈다.
가장 주목했던 부분은
실리콘밸리 기업의 콘텐츠 사업이었는데
저마다의 기술력으로 놀라운 성과를 내어
할리우드로 대표되는
전통적 콘텐츠 기업을 위협하거나
이미 뛰어넘은 점이었다.
우리가 당연하게 쓰는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은 그 뿌리가
기존의 테크 기업이었고
최근 콘텐츠 기업의 대표적 리더라 할 수 있는
넷플릭스와 같은 기업도 기술을 기반으로 시작되었다.
또한 애플과 아마존과 같은 제조사와 유통사에도
스토리테크는 중요한 사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사람들은 점점 편리한 것을 찾고
재미있는 것을 찾는 심리가 있다.
그 니즈가 정확하게 맞아떨어진 것이 바로
스토리테크가 아닐까 싶었다.
기존의 디즈니와 같은 기업들은
발 빠르게 스트리밍 서비스를 도입하거나
인수합병을 통한 몸집 불리기로
기존 강력한 지적재산권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하지만 기술로 무장한 도전자들이
어떠한 공격을 퍼부을지 예상할 수 없고
어떻게 전황이 흘러갈지도 알 수 없다.
그래서 섣불리 승자를 예측할 수 없는 것이
스토리테크 전쟁이다.
나는 그 중심에 k스토리가 있다는
작가의 의견에 동의한다.
우리는 웹 소설과 웹툰에 기반을 둔
스토리 시스템을 만드는 것에 성공했고
세계적으로도 k스토리는 인정받고 있다.
나는 책을 읽으며
콘텐츠 시장의 의외의 승자는
한국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스토리테크도 스토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테크놀로지가 발전해도 스토리가 별로면
소비되지 않는다. 우리는 뛰어난 스토리를 제공하는
제공자가 되면 된다. 전황을 지켜보다가
우리에게 유리한 쪽으로 선택하면 그만이다.
또한 우리가 잘하는 웹 소설과 웹툰 같은 경우는
나스닥에 상장을 계획할 정도로
시스템의 짜임새와 완성도가 높다.
지금 스토리테크 전쟁시대에서
우리나라가 살아나갈 길은 제조나 기초산업이 아니다.
뛰어난 아이디어를 토대로 한
콘텐츠 발전소가 되는 것이
세계를 주도 하는 한국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전에 아무 생각 없이 보던 내용을
전문가가 전체적으로 브리핑해준다는 느낌으로
책을 흥미롭고 재미있고 즐거운 마음으로 읽었다.
앞으로 이런 스토리테크와 관련된
사업을 하시거나 관심이 있으시다면
꼭 읽어보길 추천해 드린다.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았으나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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