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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테크 전쟁 - 기술과 데이터가 촉발한 콘텐츠 비즈니스의 거대한 진화
류현정 지음 / 리더스북 / 2023년 12월
평점 :
스토리테크 전쟁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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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스토리테크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다.
스토리테크란 스토리와 테크놀로지의 합성어로
콘텐츠의 생산과 유통 전 과정을 둘러싼
기술적 진화를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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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콘텐츠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텔레비전과 컴퓨터는 물론이고
모바일 기기로부터 콘텐츠를 접한다.
그만큼 콘텐츠는 접하기 쉬워졌지만
콘텐츠를 제공하는 기업들은 경쟁이 심화하여
그야말로 전쟁터가 따로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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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이야기를 바로
이 스토리테크 전쟁에서 담고 있다.
이 책을 쭉 읽으며 요즘 시대에서는
기술력이 스토리를 판매하는데
가장 중요하다고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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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주목했던 부분은
실리콘밸리 기업의 콘텐츠 사업이었는데
저마다의 기술력으로 놀라운 성과를 내어
할리우드로 대표되는
전통적 콘텐츠 기업을 위협하거나
이미 뛰어넘은 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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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당연하게 쓰는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은 그 뿌리가
기존의 테크 기업이었고
최근 콘텐츠 기업의 대표적 리더라 할 수 있는
넷플릭스와 같은 기업도 기술을 기반으로 시작되었다.
또한 애플과 아마존과 같은 제조사와 유통사에도
스토리테크는 중요한 사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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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점점 편리한 것을 찾고
재미있는 것을 찾는 심리가 있다.
그 니즈가 정확하게 맞아떨어진 것이 바로
스토리테크가 아닐까 싶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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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디즈니와 같은 기업들은
발 빠르게 스트리밍 서비스를 도입하거나
인수합병을 통한 몸집 불리기로
기존 강력한 지적재산권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하지만 기술로 무장한 도전자들이
어떠한 공격을 퍼부을지 예상할 수 없고
어떻게 전황이 흘러갈지도 알 수 없다.
그래서 섣불리 승자를 예측할 수 없는 것이
스토리테크 전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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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그 중심에 k스토리가 있다는
작가의 의견에 동의한다.
우리는 웹 소설과 웹툰에 기반을 둔
스토리 시스템을 만드는 것에 성공했고
세계적으로도 k스토리는 인정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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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책을 읽으며
콘텐츠 시장의 의외의 승자는
한국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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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하면 스토리테크도 스토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테크놀로지가 발전해도 스토리가 별로면
소비되지 않는다. 우리는 뛰어난 스토리를 제공하는
제공자가 되면 된다. 전황을 지켜보다가
우리에게 유리한 쪽으로 선택하면 그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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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우리가 잘하는 웹 소설과 웹툰 같은 경우는
나스닥에 상장을 계획할 정도로
시스템의 짜임새와 완성도가 높다.
지금 스토리테크 전쟁시대에서
우리나라가 살아나갈 길은 제조나 기초산업이 아니다.
뛰어난 아이디어를 토대로 한
콘텐츠 발전소가 되는 것이
세계를 주도 하는 한국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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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에 아무 생각 없이 보던 내용을
전문가가 전체적으로 브리핑해준다는 느낌으로
책을 흥미롭고 재미있고 즐거운 마음으로 읽었다.
앞으로 이런 스토리테크와 관련된
사업을 하시거나 관심이 있으시다면
꼭 읽어보길 추천해 드린다.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았으나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