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의 돈 공부 - 수업은 끝났고요, 재테크 중입니다
천상희 외 지음 / 창비교육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만큼이나 선생님을 위한 책이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교사들의 경제관념에 대해 놀리듯 말하곤 하는 걸 많이 들었다. 생각보다 적은 봉급과 아이들을 대하는 직업 특성상 장착하게 되는 순진함(?)이 돈과 관련된 이야기를 할 때마다 약점으로 작용하는 것 같다. 재테크에 관심을 보이는 교사를 돈만 아는 속물 정도로 보는 사회적 시선도 무시할 수 없었기에 '돈 공부'라는 건 감히 드러내기 어려운 숙제처럼 느껴졌다. 그런 교사들을 위한 교과서를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은 먼저 교사의 급여구조부터 알려준다. 내 급여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어느 정도로 주어지는지, 앞으로 기대할 수 있는 급여가 어느 정도인지 보여준다. 그 후 다양한 경우의 가계부를 제시하며 구체적으로 어떻게 지출 계획을 세우면 좋을지 쉽게 설명하고 있다. 교사는 20대부터 60대까지의 다양한 연령대가 존재하는 만큼 다양한 재테크 목표가 있고 각각의 조건이 다르다. 각각의 연령대를 대표하는 경우의 가계부를 제시하며 앞으로의 투자와 재테크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제공해주어 실질적으로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무엇보다 무리한 투자 계획보다는 안정적이면서도 천천히,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조언을 해준다.

 그동안 쏟아져나오는 많은 재테크 도서들이 교사의 상황과는 다소 동떨어진 부분이 있어 실질적인 도움을 얻지 못했었는데 교사를 위한 진짜 도움이 되는 재테크 지침서를 만나게 된 것 같아 무척 반갑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