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싹한 내 친구 - 신나라 그림책
신나라 지음 / 창비교육 / 2023년 9월
평점 :
품절
할로윈을 맞아 얼굴을 감추고 특별한 파티를 열게 된 아이들 사이에서 지우는 묘한 편안함과 안도감을 느끼며 어린이집에 간다. 그리고 겪게 되는 기묘한 일들.... 짝이 맞지 않고, 간식이 모자라고, 누군지 알 수 없는 아이와 마주치기까지....
정체를 알 수 없는 친구와 마주친 후 지우의 행동은 예상 밖이다. 누구인지 궁금해하고, 경계하고, 거리를 둘 법도 한데 그저 같은 어린이집에 다니는 알 수 없는 친구 그 자체로 받아들이고 다음 날 다시 만날 것을 기대하며 헤어진다. 집에서 함께 찍은 사진을 보며 의아해 하면서도 이내 돌아선다.
아이들은 편견이 없다. 끊임 없이 의심하고 경계하고 거리를 두는 어른과는 매우 다르다. 때로는 숨길 때 더 드러나는 친구들이 있다. 평소에는 눈에 잘 띄지 않다가 특정한 상황에서 유독 눈에 더 들어오는 아이들도 있다. 오싹한 그 친구는 아마도 그런 친구가 아니었을까? 지우가 자신을 감추면서 더 설레고 편안했던 것처럼 어쩌면 그 친구도 자신을 숨긴 그 순간에 더 드러날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 그 순간 등장한 그 친구에 대해 호들갑 떨며 정체를 알아내려 애쓰는 것이 아니라 그냥 늘 거기 있었던 것처럼 자연스럽게 어울리고 받아들일 수 있는 것 또한 아이들이 가진 가장 큰 힘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아서 보는 내내 흐뭇하고 편안한 마음이 들었다. 어느 교실에나 존재하는 '오싹한' 그 친구들이 다가올 할로윈(?)을 통해 보다 자연스럽게 드러나고 어우러지길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