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31일, 8월 초 출국을 앞둔 한비야 작가와 마지막으로 인터뷰 및 ‘알라디너와의 만남’ 행사를 진행했다. ‘알라디너와의 만남’ 이전에 먼저 진행된 인터뷰 자리에 한비야 작가는 사진 속 미소보다 훨씬 더 시원하고 따듯한 모습으로 나타났다. 바쁜 일정 가운데서도 ‘살아있는 느낌’과 열정을 어떻게 발산할 수 있을까 의아했지만, 인터뷰 시작 불과 5분 만에 그 의문은 사라졌다. 지칠줄 모르는 그녀의 뜨거움을, 충만함을 작은 지면을 통해 풀어내고자 한다. (인터뷰 | 알라딘 도서팀 송진경)


Focusing on her new book

알라딘 : 안녕하세요, 만나 뵙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 이후 4년 만에 새 책 <그건 사랑이었네>를 선보이셨습니다. 집필하게 된 첫 번째 동기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한비야 : 따져보니 14년 전부터 제가 책을 내기 시작했더라고요. 맨 처음에는 ‘걸어서 지구 세바퀴 반’이라는 여행서였잖아요. 거의 5년 동안은 독자들이 ‘어떻게 하면 저렴한 여행을 할 수 있을까요? 어떤 지역이 가장 기억에 남는가요?’라는 질문을 많이 하셨어요. 언제부터일까요? ‘바람의 딸 우리 땅에 서다’부터일까요, ‘중국견문록’부터일까요? 그때부터는 저한테 상담을 하기 시작하는 거에요. ‘어려운 결정을 했는데 어떻게 하면 될까요? 응원해 주세요.’ 이렇게 자신의 속마음을 표현하는 거에요.

제 경우에는 이메일, 손수 쓴 편지를 참 많이 받아요. 하지만, 제가 일일이 답장을 해줄 수가 없는 거에요. 미안하고 안타까운 마음을 어떻게 할까 고민을 했죠. 그리고 저의 속 얘기도 털어놓고 싶었어요. 그래서 <그건, 사랑이었네>를 내놓게 된거죠.

오지여행가, 긴급구호팀장의 이미지가 주가 됐던 예전과는 다른 모습을 새 책에 많이 담았어요. 일기를 쓰듯이 아주 편안한 마음으로 썼어요. 털어놓다 보니까 툭툭 잘 털어놔지더라고요. ‘아, 이런 것이 바로 마음을 주고 받는 거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처음 글을 쓸 때부터 제게 고민을 상담하던 친구들이 앞에 있다는 생각을 했기 때문에 아주 편안하게 글이 써졌어요. 제목을 정할 때도 여러 가지 안이 나왔었는데, 안으로 안으로 들어가보니 딱 한가지가 남는 거에요. 그건?

알라딘 : 사랑이었네!

한비야 : 네, 맞아요. 바로 사랑이었어요.(웃음) 책 표지의 보석은 바로 ‘축복’을 뜻하는 거에요. 이번 여덟 번 째 책은 특별히 예뻐요. 제가 막내딸이라고 부르면서 껴안고 자요. 이 책은 저와 동시대를 살고 있는 독자들을 향한 저의 사랑고백서라고 할까요? (웃음)

알라딘 : 집필 기간은 대략 어느 정도였나요?

한비야 : 2008년 11월부터 시작했어요. 그런데, 올해 4월에 급작스럽게 수술을 받았어요. 그 기간을 제외하고 집필한 기간만 따지면 한 4달 정도 되죠.

사실 이번 책이 나오지 못하는 줄 알았어요. 제가 말과 행동을 빠르게 하는 편이지만, 글쓰기에 있어서는 속도가 굉장히 느려요. 아마 세상에서 저처럼 글을 느리고 지단하게 쓰는 사람은 없을 것 같아요. 밤을 새우고 또 새우고, 고치고 또 고치는 사람이에요.

4월에 복막염 수술을 받고나니 밤을 새울 수가 없게 된 거에요. 더욱이 8월 유학준비, 월드비전 마무리 준비를 해야하는 상황이었어요. 그래서 이 책은 세상에 못 나오는구나 싶었던 거죠. 그런데 이번이 아니면 언제 제 속마음을 털어놓겠나 이런 생각이 문득 들었어요. 그 생각을 하고 나니 신기하게도 한 5월부터? 배가 아프지 않은 거에요. 그때부터 밤을 거듭 새우고, 글을 거듭 고치고.. <그건, 사랑이었네>는 그런 큰 고비를 겪고 태어난 막내딸이에요.

알라딘 : 이 책을 만날 수 있게 되어 정말 다행이에요. <그건 사랑이었네>를 통해 한비야 선생님의 새 책을 기다린 독자들과, 이번 신간으로 한비야 선생님과 첫 만남을 갖게 된 독자들 모두에게 기대하는 바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한비야 : 이 책이 나오기도 전에 제가 아직 만나지도 않은 독자들과 사랑에 빠져버렸어요. 독자들에게 제가 갖고 있는 제일 좋은 것을 선물하고 싶었고, 마음 속 가장 깊은 곳에 있는 이야기들을 나누고 싶었어요.

그 동안 저를 만나온 독자라면 편안하게 마주 앉아 이야기하는 듯한 느낌을 기대할 것 같아요. 하지만, 저를 이 책으로 처음 만나는 분들은 조금 낯설어하지 않을까 싶어요.

이 책을 만나는 모든 독자들이 저를 만만하게 생각하면 좋겠어요. 선생님, 긴급구호팀장으로서가 아니라, 언니나 누나로 생각하면 좋겠어요. 제가 먼저 본 것들을 얘기해 주는 거잖아요. 만만한 한비야와 같이 동시대를 살면서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을 배우고, 그 마음이 수많은 타인으로 넓어지길 바래요. 사랑의 시초는 자신을 사랑하는 거에요. 자신 안에 사랑이 있어야 타인에게 나눠줄 수 있는 거잖아요. 그래서 이번 책에 그런 얘기들을 많이 넣었어요. 특히, 첫 꼭지로 ‘난 내가 마음에 들어’를 넣었던 거죠. 이를 통해서 자기애를 다지는 계기가 되어주면 좋겠어요. 제가 이 책을 ‘막내딸’이라고 했잖아요? 저는 이 딸이요, ‘빛의 딸’이 되면 좋겠어요. 우리 독자들이 조금이라도 따뜻해지고, 조금이라도 밝아지면 좋겠어요. 저의 소소한 일상을 접하면서 서로 생각하고 쉬어가는 공간으로 생각해 주면 좋겠어요.


Focusing on her career

알라딘 : 중국 여행 당시, 월드비전 회장님으로부터 제의를 받게 된 걸 계기로 월드비전 긴급구호 팀장직을 맡게 되셨는데요, 그 때 가졌던 ‘견딜 수 없는 뜨거움’이 지금은 어떤 형태로 남아있나요? 왠지 더 견딜 수 없는 뜨거움으로 변했을 것 같습니다.

한비야 : 지금도 저를 견딜 수 없게, 뜨겁게 만드는 것은 긴급구호에요. 9년 동안 긴급구호팀장으로 임하다보니, 현장과 정책이 엇박자 나는 듯한 느낌을 많이 받았어요. 가만히 보니, 현장과 맞지 않게 설계도가 잘못된 것들을 많이 발견했어요. 시행착오를 겪다보니, 현장경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 맞는 확실한 이론을 배워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8월 보스톤 유학을 결정한 거에요. 긴급구호를 잘하기 위한 몸부림 중의 하난 거죠. 지금도 제 가슴을 뛰게 하고요, 지금도 제 피를 끓게 하는 건 단 한가지입니다. 구호입니다.

알라딘 : 소명이자 사명일까요?

한비야 : 소명이자 사명까지는 잘 모르겠어요. 어쨌든 제가 가장 하고 싶은 일이고요, 제가 지금까지 했던 일 중에서 가장 가치있는 일임에는 확실해요. 지난 9년 동안 긴급구호를 통해 자신보다 약한 이들을 위해서 자신의 재능, 시간, 땀, 노력, 재능을 사용하는 게 얼마나 가치있는지를 알게 되었어요. 타인 없이는 행복할 수 없구나, 타인과 더불어 행복한 것이 진정한 행복이구나를 깨달았어요. 여행을 다닐 때는 개인적인 즐거움, 그 즐거움을 나눠주는 즐거움이 있었다면, 지금은 함께 사는 즐거움이잖아요. 저는 현장에서 직접 도울 수 있는 구호팀장이자, 또 한국에 와서 모금을 해서 그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팀장이었어요. 양쪽 일을 지난 9년간 할 수 있었다는 건 일생일대의 행운인 것 같아요. 오히려 저는 이 일을 만나지 않았으면 뭐가 됐을까.. 이런 생각을 해요.

알라딘 : 국제홍보회사, 세계 오지 여행(을 통해 베스트셀러 작가로 등극) 그리고 9년 간의 월드비전 긴급구호. 크게 이렇게 3가지 커리어로 나누어 볼 때, 각 기간별로 얻은 바가 무엇인지 말씀해 주세요.

한비야 : 국제홍보학 전공을 하고, 국제홍보회사에 취직한 건 세계를 무대로 일을 하게 된 첫 번째 기회였죠. 저의 무대를 한국에서 혹은 아시아에서 세계로 키울 수 있는 계기였어요. 첫 번째 사회경험을 통해서 ‘직장이 바로 이런 곳이구나, 정글의 법칙이 적용되는 곳이구나’ 이런 것들을 깨달았고요, 때로는 자신의 원칙에 반하는 것도 해야 하는 곳이기도 하구나란 생각도 들었어요. 어쨌든, 직장에서 번 돈은 오지여행의 종자돈이 됐으니, 그 과정이 없었으면 안되는 거였죠?

오지여행 중에 말라리아 예방약 부작용으로 많이 아팠어요. 겨우 여행을 마무리하고 한국에 돌아와서 한 4개월 정도 쉬면서 집필한 책이 바로 ‘바람의 딸 걸어서 지구 세바퀴 반 1권’이거든요. 얼떨결에 작가가 된 거에요. 국제홍보회사에서 벌어들인 수입은 3년 간의 여행비만이었어요. 3년 간의 여행은 베스트셀러 작가로 등극, 그 후 7년 간의 여행의 발판이 되었던 거에요. 오지여행을 하지 않았다면, 제 가슴을 뜨겁게 하는 구호활동을 만나지 못했을 것 같아요. 오지여행은 구호활동으로 가기 위한 징검다리이자, 디딤돌이 되었던 거죠.

구호팀장은 제 몸에 딱 맞는 옷이었던 거에요. 땀과 눈물, 노력을 들여서 할 수 있는 가장 최고의 직업이라는 깨달음을 남겨줬어요.

알라딘 : 9년 간의 헌신적인 모습을 독자들이 가장 인상 깊게 여길 것 같습니다. 선생님의 그런 모습을 보고 많은 분들이 국제사회에서 활동하고 싶단 꿈을 품게 되었을 텐데요, NGO에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요건과 준비과정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해 주세요.

한비야 : 월드비전 같은 국제구호개발기구에서 종사하려면 국제관계학, 정치외교학, 사회복지학을 꼭 전공해야한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꼭 그런 건 아니에요. 제가 현장에서 만나는 사람들은, 식량을 전공한 사람들이에요. 농업이나 영양 분야를 전공한 사람들이 대다수인거죠. 구호현장은 식량/물/피난처/보건의료로 나뉘어요. 그에 따라서, 식량전문가, 건축가, 의사 등이 필요해요. 국제개발에 관심을 둔다면, 얼마든지 종사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어요.

어떤 친구가 한번은 제게 이러는 거에요. ‘미술전공을 하는데, 구호개발에 관심이 있다. 하지만 전혀 다른 길을 가는 건 아닌지 두렵다’ 아니에요. 재해로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입은 이들에게 미술심리치료를 해줄 수 있어요.

어떤 일을 하든지, 자신이 갖고 있는 재능과 에너지를 타인에게 붓고 싶은 마음을 갖고 있다면 가능해요. 그리고 두 번째는 모든 이가 행복한 세상을 꿈꾸는 사람이어야 된다는 거죠. 자신보다 약한 사람을 돌보는 일을 가치있는 것으로 여기는 마음이 가장 기본이 된다고 생각해요.

알라딘 : 쉴 새 없이 바쁜 일정 속에서도 (영과 육 모든 측면에서) 발전하는 자신을 위해 ‘이것만큼은 꼭 지키는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한비야 : 1. 아침저녁으로 시간을 정해놓고 기도한다. 2. 하루에 1페이지 이상 성경책을 읽는다. 3. 하루에 1번 이상 안부 전화를 한다. 4. 매일매일 등산간다.(백수일 때만 가능)

지금은 잘 못하지만 앞으로 꼭 하고 싶은 것은 1. 매일매일 잔다. 2. 아침밥을 꼭 챙겨먹는다.
독서를 한다는 공기를 마신다처럼 너무 당연한 일이라 부러 안 넣었어요. 책이 없는 삶은 정말 무미건조하죠.  
 

Focusing on books

알라딘 : ‘1년에 백 권 읽기 운동본부’ 챕터를 흥미롭게 읽었어요. 책 속에서 이미 분야별 24권(보너스 1권까지)을 소개해 주셨는데요, 5권을 추가로 추천해 주실 수 있으실까요?

한비야 : 제가 말한 백 권 읽기에는 만화책도 포함되요. 만화책도 얼마나 중요한 메시지를 담고 있는지 몰라요. ‘캔디’ ‘식객’만 봐도 그렇죠. ‘1년에 백 권 읽기’를 시작했는데 비록 반만 읽었더라도 그게 어디에요. 결심하고 실천해보는 게 중요한 거죠.

저는 다음 5종 도서를 추천하고 싶어요.
<인듀어런스> 어니스트 섀클턴이라는 남극탐험가의 위대한 실패에 관한 이야기에요.

<알래스카, 바람 같은 이야기> 호시노 미치오라는 일본 사진작가가 알래스카에 관한 사진과 이야기를 담은 책이에요. 소년 같은 아름다운 단상, 멋있는 알래스카 사진이 수록되어 있어요.

<당나귀는 당나귀답게> 한동안 웃어본 적이 없다고 하시는 분께 강추입니다. 터키의 유명작가인 아지즈 네신의 책이에요. 유머와 해학이 굉장히 압권이죠.

   

<천 개의 찬란한 태양> 할레드 호세이니 작품이고, 아프가니스탄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어요. 제가 특별히 아프가니스탄에 관심을 두고 있어서 출간되자마자 읽었어요. 앞으로 고전이 될 책이라고 생각해요. 두껍긴 하지만 굉장히 빨리 읽어낼 수 있고요, 정말로 좋은 책이에요.

제가 다산 정약용을 무조건 사랑해요. 그런데 앞에 괴테까지 붙었어요. <괴테와 다산 통하다> 동시대에 산 괴테와 다산을 비교해 놓은 책이에요. 두 거대한 산맥 사이를 걸어나오면, 산처럼 쑥 성장한 느낌이 들어요.

 

 


알라딘 : <내 인생을 바꾼 한 권의 책>이 현재 1권 해외명사, 2권 한국명사로 출간된 상태인데요, 만약 3권으로 한비야 작가님께 원고를 의뢰한다면, ‘내 인생을 바꾼 한 권의 책’으로 어떤 도서를 선정하고 싶으신지요?

한비야 : 저는 그런 원고청탁을 받으면 쓰지 않을 생각이에요. 인생을 바꾼 단 한 권의 책이 있을까요? 20대 30대.. 그때 그때 달라질 수는 있겠죠. 제 경우에 단 한 권으로 말할 수 없을 것 같아요. 만약에 반드시 꼭 하나만 말 해야한다고 하면, 저는 성경책이라고 대답할 것 같아요.


Focusing on her people and memory

알라딘 : 책 속에는 대입, 홍보회사 근무, 오지여행 관련한 ‘두드려라 열릴 때까지’ 에피소드만 실렸는데요, 월드비전 긴급구호를 하는 동안, ‘두드려라 열릴 때까지’를 실천해서 이뤄낸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한비야 : 월드비전 긴급구호 팀장을 하면서 끝까지 두드리지 않은 문이 없었어요. 하지만 세상에 노력과 결심과 에너지만으로 되지 않은 일도 있어요. 열린 문은 '내가 이 일을 하다가 죽어도 좋아'란 각오로 끝까지 끝까지 두드렸기 때문에 열린 거에요.

구호에는 긴급구호와 재난복구가 있어요. 구호는 크게 세가지 일을 하는 거에요. 목숨을 살리고, 고통을 경감시키고, 재난 피해자들을 최대한 빨리 일상으로 돌아오게 하는 일이에요. 목숨을 살리는 건 긴급구호고요, 나머지 후자는 재난복구에 해당하는 거에요. 제가 하는 일은 병원으로 치면, 응급 수술실이에요. 목숨이 경각에 달려 있는 일을 하면서 있는 힘을 남긴다? 그건 사람이 할 짓이 아니죠. 있는 힘을 다해도 될까 말까한 일을 힘을 살짝 남기는 건 있을 수 없는 거에요. 실제 현장에 가면 힘이 남겨지지 않아요. 긴급구호일은 자신의 목숨을 걸어야 다른 사람의 목숨을 살릴 수 있는 일이고, 기본적으로 끝까지 두드리지 않으면 안되는 일이기도 해요.

알라딘 : 9년 간 월드비전 긴급구호 팀장직을 맡으면서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수많은 일들을 겪으셨을 텐데요, 그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한비야 : 이 책에도 썼던 여성할례에 관한 '다히로 이야기'에요. 사실 그 이야기를 이 책에 실을까 말까 굉장히 고민했어요.
여성할례는 아프리카 고유의 전통이기 때문에 실제로 그 일을 통해서 어떤 고통을 당하는지,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를 아프리카 여성들 스스로 말할 수 없는 거에요. 물론, 우리 같은 이방인이 그들의 전통을 중단하라고 말할 수 없고요.. 하지만, 고통받는 아프리카 여성들을 대신해서 목소리를 낼 수는 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저는 여성할례에 관한 이야기를 수많은 이들에게 알리고 싶었어요.

('다히로 이야기'에서 여성할례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책<사막의 꽃>을 소개했다.)

 


Focusing on Biya Han and her dream

알라딘 : 현재의 한비야를 있게 한 원동력은 무엇일까요?

한비야 : 숨길 수 없는 배후세력은 제가 믿는 하느님이에요. 친구, 형제는 기본이고요, 그 외에 지금의 저를 있게 만드는 원동력은 국제구호, 산, 책이에요. 한가지를 더 추가한다면, 달콤하고 매콤한 비빔국수! (웃음)

알라딘 : 막내딸 <그건 사랑이었네>를 두고 8월에 보스턴으로 유학을 떠나신다고 들었습니다. 유학생활기에 관한 책을 또 선보이실 것 같은 예감이 드는데요(그리고 무척 기대하고 있습니다), 책 집필에 관한 계획은 없으신지요?

한비야 : 아, 계획 없습니다. (웃음) 하지만, 장담할 수는 없죠. 유학생활 동안 많은 경험을 하고, 할 이야기들이 쌓여서 이젠 더 이상 참을 수 없다고 할 때가 되면 쏟아내겠죠?

알라딘 : 알라딘 독자들에게 마지막으로 남기고 싶은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한비야 : 저는 알라딘이 맨처음 설립될 때부터 팬이었어요. 알라딘, 이름부터 너무 멋있지 않아요? 알라딘은 요술램프가 맞는 것 같아요. 좋은 책을 잘 선정해 주고, 블로거들의 멋진 서평도 많고.. 알라딘에서 펼쳐지는 멋진 세상, 시원한 세상을 마음껏 누리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가슴 속에 간직하고 있는 꿈을 꼭 이루시길 바랍니다.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 여러분 앞에 있는 문을 열릴 때까지 두드리시기 바랍니다. 저도 보스턴에 가서 제 앞에 놓여진 새로운 문을 열심히 두드리겠습니다. 열릴 때까지 두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공부 열심히 하고 오겠습니다. 








한비야 저자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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