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훈현, 고수의 생각법 - 생각은 반드시 답을 찾는다 인플루엔셜 대가의 지혜 시리즈
조훈현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바둑'하면 떠오르는 사람. 바둑계에서 고수로 불리고 있는 조훈현 9단의 책을 만날 수 있었다.

 

바둑을 둘 때에는 초집중을 해야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평생을 바둑만 바라보고, 바둑만 하면서 살아온 그는

바둑을 두면서 발휘되었던 집중력은 물론 '생각'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기 위해 이 책을 폈다.

생각없이는 살 수 없는 현실속에서 어떻게 해야 좋은 생각을 하고, 어떻게 해야 좋은 인생을 살 수 있는지를 그가 알려주고 있다.

물론 '바둑'을 통해 그가 겪었던 모든 내공을 이 책에 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처음에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패기 넘치게 시작을 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꾀가 생기고, 꼼수가 늘어나는 건 누구나 마찬가지이다.

나 또한 사회생활의 경력을 쌓아가면서 노력이 아닌 꼼수로 일을 하게 되었고, 그렇게 시간이 흐를수록 내가 하는 생각은 무뎌지게 되었다.

이걸 깨달은 것이 불과 얼마 되지 않았다.

일을 쉬지 않고 하다가 잠시 일을 그만 두고 쉬게 되자 모든 허탈감과 나에게 남은 것은 아무것도 없는 것 같은 허무함이 사로잡았다.

그 때부터 생각을 달리하기 시작했다.

 

생각을 달리한다는 것이 마음만큼 쉽지 않았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는 부분이 너무 많아 메모하기 바빴고,

더불에 생각을 하는 방법, 생각을 다르게 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물론 실천을 해야 완전히 내 것이 되겠지만.

 

 

조훈현 9단은 생각만 잘 한다면 지금 힘든 현실을 조금이나마 이겨낼 수 있다고 한다. 우리에게는 좋은일과 나쁜일이 파도처럼 밀려오는데

그 중에서 좋은일만 골라 파도를 탈 수 없다. 이왕 나쁜일을 피할 수 없다면 생각의 전환을 통해 이겨내라고 말한다.

 

언제나 남과 다르게 생각할 줄 아는 창의적 사고에서 시작하면 된다고 한다. 그 창의적 사고가 생각의 전환을 시작하게 되며,

우리 인생의 전환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질문이 떠오를 때는 항상 주저하지 않고 질문을 하고, 집중해서 생각을 하면 그 답을 얻을 수 있다고도 한다. 그러나 욕심이 과하면

올바른 생각을 그르칠 수 있다고도 말한다.

 

과유불급.

창의적인 사고를 하고, 궁금한 것이 있으면 질문을 하고, 이것저것 배워가는 것에 기쁨을 느끼고, 긍정적인 생각을 하되

이 모든 것들이 좋긴 하지만 과하면 독이 될 수 있음을 느꼈다.

무엇이든 적당한 선에서 적당하게 생각하면 지금 불만을 갖고 있는 현실에서 벗어날 수는 없지만 숨통은 트이고 살 구멍은 생기지 않을까.

 

지루하기만 할 것 같은 바둑이야기일거라 생각했었다. 하지만 바둑을 두는 그 고요한 시간속에서 바둑기사들은 치열하게 두뇌회전을 하고 있다.

그만큼 생각을 하고 집중을 하여 승부를 가른다.

누가봐도 치열한 것 같은 이 현실에서 생각을 제대로, 정확하게 하지 않는다면 우린 패배자가 될 수 밖에 없다.

승리하고 싶다면 생각을 하되, 올바르게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해야할 것이다.

 

 

 

변화와 혁명은 바로 이런식으로 이루어진다. 그 출발은 언제나 남과 다르게 생각할 줄 아는 창의적 사고에서 시작된다. -31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