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아직 내게 끌린다
남인숙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7월
평점 :
절판


 

 

이끌리듯 만나게 된 책. 나이와는 상관없이 "여자"라면 공감하게 될 책.

처음에는 그저 에세이? 자기계발? 이런 장르의 책인 줄 알았다. 그래서 "여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책인줄로만 알았다.

소설인듯 소설아닌 소설같은 책이라고나 할까.

 

판매용이 아닌 여자들의 시선을 이끌고자 만들어진 "야한 구두" 하나가 있다. 그 구두의 몸값은 생각하지 못한 금액이다.

엄청난 가격때문에 그 구두는 팔리지 못하고 항상 쇼윈도에서 지나가는 여자들만 보고있다.

어느 날 구두가 지켜봐왔던 한 여자가 그 구두를 어렵게 구매를 하고, 그 구두가 사연이 있는 그녀들의 손에 거치면서 그녀들에게 삶의 답을 안겨준다.

일곱명의 여자를 만나고 구두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여자라는 인간의 삶을 보여준다.

 

겹치는 사연 하나 없지만 그들이 얻은 삶의 답은 거의 하나도 압축이 된다.

"힘들었던 내 삶이 이 구두를 만나 진정한 행복을 깨달았어요. 당신도 진정한 행복을 깨달았으면 좋겠어요"

이 모토가 그녀들이 느꼈던 거의 같은 삶의 답으로 느껴졌었다.

 

엄청난 높이의 하이힐, 그리고 조금은 야한 디자인의 구두여서 용기를 내지 않으면 그 구두를 신을 수 없다.

구두를 신기 위해 용기를 내는 것부터 자신의 삶에서 진정한 행복을 찾는 그녀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오랜만이었다.

다이어리에 꼭 남기고 싶었던 문구들이 이렇게 많았던 적은. 한 구절 한 구절이 공감이 되서 사진으로라도 남기고 싶었던 것이 이렇게 많았던 적은.

쉬지 않고 한 번에 읽어내려가면서 원래 속독인 내가 천천히 곱씹으면서 읽게 된 책을 만났다.

 

20대 중후반의 여자들부터 40대까지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의 책이다.

챗바퀴 굴리는 햄스터마냥 기계처럼 출퇴근을 하는 직장인, 나는 전혀 꾸미지 못하고 남편과 아이만 챙기고 생각하는 전업주부 등

여자의 직업이 무엇이든지 상관없이 그저 공감할 수 있다.

 

그녀들은 모두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있지 않았다. 그저 숨을 쉬고 살아지기에 살고 있는 듯 보였다.

무언가가 두려워서, 무언가가 불안해서 자신을 사랑하기보다 지금 한 순간 한 순간을 버텨내듯이 살아가고 있었다.

자기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찾아가면서 진정한 행복을 찾는 그녀들의 모습 속에서 나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내 모습도 발견할 수 있었다.

분명히 내 인생의 주인공은 나인데,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을 하지 못하고 내가 이끌고 가는 삶이 아닌 누군가에 의해 끌려가거나 포기해버린 모습이 보였다.

자연스레 그녀들이 용기를 내는 모습에 나 또한 용기를 가지게 되었다.

 

지금 내가 진정한 행복을 느끼고 있는건지 두려운 마음이 클 때 이 책을 만난다면 12cm의 하이힐을 신고 다닐 수 있을만큼 용기를 낼 수 있다.

그 용기를 냄과 동시에 진정한 행복에게 한걸음 다가가 내 손으로 만져볼 수 있을 것 같다.

 

 

인간의 삶에 누구에게나 통하는 정답은 없지만, "자신만의 정답"은 필요한 것 같다.

그 정답을 보기 위해서는 자기 삶의 안개, 즉 본질을 보지 못하게 하는 모호함을 걷어 내야 한다.

그 본질의 실체가 아무리 추하고 고통스러운 것이라 해도 말이다.

비비안이 자신의 사랑을 분명하게 깨닫고 나서야 오히려 진짜 자신의 삶을찾을 수 있었듯이.

 

<나는 아직 내게 끌린다> 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