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켄 블랜차드 외 지음, 조천제 옮김 / 21세기북스 / 200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켄 블랜차드의 다른 책이 그렇듯이 이 책역시 명료하다. 위기에 봉착한 사람 혹은 기업-우연히 만나게 된 사람 혹은 사건-그리고 이것을 적용해 나가기로 함-적용에 어려움을 느낌-또 다른 지혜를 어려움에서 얻게됨-win!

대략 이런 구조로 설명될 수 있는데, 읽고나면 그다지 특별날 것은 없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 대부분일 것이다. 하지만 , 왜 이런 책들이 날개돋힌 듯 팔리고 단체구입으로 인기인가?

아마도 우리가 가만히 생각해보면 얻을 수 있는 진리, 원칙들을 잊고 살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기에 이런 책들의 내용이 특별하지 않으면서 특별하게 느껴지는 것이다.우리 주변에도 인간관계, 리더쉽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사건과 사람이 무궁무진한데 우리의 무딘 시각이 그것을 놓치고 있다는 말이다.

이 책의 기본적인 아이디어인 칭찬의 효과에 대해서는 100%찬성이다. 그런데 이게 어디 쉬운 일인가? 칭찬의 효과를 확신하지 못하고, 칭찬의 대상을 믿을 수 없는 상태에서 칭찬하기가 쉽지 않다. 칭찬의 방법도, 칭찬의 타이밍도 도무지 실제에서는 찾기 힘들단 말이다.

모든 일이 다 잘 될 것 같은 느낌은 받을 수 있을지 모른다. 가정에서 직장에서 뭔가 혁명과도 같은 일이 벌어져서 술술 일이 해결될 것 같다는. 하지만, 여전히 실천은 멀고 책을 사는 일은 쉽다. 책을 읽는다고 다가 아니다. 책 같은 일이 우리 삶에 일어나도록 노력해야한다!

이 책은 살만하다.(물론 비싼 것은 흠이다. 딱 선물용, 단체용 가격이다.)하지만 이 책을 사시는 모든 분들! 기억하시라, 책은 책일뿐! 정말 고래도 춤추게 하려면 시행착오와 노력이 필요하다. 이 책이 시행착오를 줄이는데 조금 도움이 될 수 있을지는 몰라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