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벽을 어떻게 넘을까?
니호 지음, 황진희 옮김 / 한빛에듀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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밝고 사랑스러운 그림체와 주인공 캐릭터의 다부진 표정 때문에 더욱 손이 가는 그림책, 하지만 그것이 이 책의 전부가 아닌 흥미로운 책을 만났다. 

<이 벽을 어떻게 넘을까?> 라는 제목은 이 이야기의 시작이자 책을 덮은 이후에 우리에게서 시작되어야 할 질문이다. 주인공 아이는 '어떤 일이 있어도 앞으로 나아갈 거야.'라고 결연한 의지를 가지고 씩씩하게 걸어가다가 얼마 지나지 않아 커다란 벽을 맞닥뜨린다. 도저히 타고 오를 수 없을 것 같은 높은 벽이지만 처음의 목표를 흔들 수는 없었다. 여러 가지 시도는 번번이 실패하는 듯 하지만 결코 거침이 없다. 괜찮다. 실패했다면 그건 안되는 방법 한 가지를 발견한 것일 뿐 또 다른 시도를 해보면 되니까.

주인공 아이는 혼잣말로 질문을 하기도 하지만, 독자에게 직접 말을 걸기도 한다. "너라면 어떤 도구를 쓸 거야?", "너라면 누구에게 도와 달라고 할래?" 처럼. 독자가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함께 고민하게 만드는 초청이랄까? 아이들은 이런 문장 덕분에 주인공과 상호작용하며 책을 읽게 되는 것 같다.

주인공 아이는 결국 자신만의 방법으로 정면 도전해서 벽을 넘고 그 너머의 세상을 본다. 하지만 이야기는 아직 끝나지 않은 듯 하다. 벽을 넘는 방법은 하나가 아니라고 했고, "너라면, 이 벽을 어떻게 넘을 거야?"라는 질문을 남겼으니 독자의 생각이 이제 펼쳐져야 한다. 가장 나다운 방법을 찾을 차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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