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세대를 위한 기후 위기를 이겨 내는 상상력 미래 세대를 위한 상상력 3
안치용 지음 / 철수와영희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후 위기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나니 이전에는 보지 못한 것들이 많이 보이고, 들리지 않았던 목소리들이 많이 들린다. 처음에는 부인하고 싶었고, 두려웠고, 막막했으며, 과연 개개인의 이런 작은 노력이나 운동(캠페인) 등이 기후 위기로 인한 재앙을 막을 힘이 있을까 하는 좌절감을 지나오기도 했다. 지인들과 생각을 나누는 과정에서 다들 비슷하게 이런 과정을 겪는다는 사실에 위로가 되었다. 현재는 조바심이나 두려움이 아니라, 지금 내가 여기서 할 수 있는 그 일에 스스로 부끄럽지 않게 실천하고 나아질 수 있다는 희망의 끈을 놓지 않으려고 한다.

그런 방향성을 가지고 기후 위기에 대해 다루는 책들이 나오면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는데, 이 책은 기존에 본 적 없었던 목표와 방향성을 가진 책이었다. 포기하고 안주하지 말고, 사람들이 어떠한 상상력과 노력으로 행동해오고 있는  소개해주고 있었다. 그리고 거기에서 희망을 발견한 이들이 자기 주변을 돌아보고 자신가 펼칠 수 있는 '기후 위기를 이겨낼 수 있는 상상'은 무엇인지 새롭게 길을 개척해나가라는 도전을 주는 것만 같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