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가 좌회전했어요 이야기강 시리즈 6
고상훈 지음, 전다은 그림 / 북극곰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교사가 쓴 동화책이라서 더 관심이 가고 내용이 궁금했던 책, <버스가 좌회전 했어요>를 읽어보았다. 한 권의 책 안에 4편의 단편 동화가 실려있는 형식이라 한 호흡으로 하나의 이야기를 읽어내는 데에 부담이 없었다.


그 중 가장 첫 번째 이야기이기도 하고 책의 제목이기도 한 <버스가 좌회전 했어요>에 대한 서평을 남겨보려고 한다. 이 이야기는 반복되는 뻔한 일상, 예측 가능한 사람들, 익숙한 장소가 주는 매너리즘을 깨고 봄을 알리는 소식과 함께 현우에게 '사고'처럼 다가온 '사건'을 그린 동화이다. 학원에 늦으면 어쩌지 하고 걱정하던 마음은 온데간데 없고 '학원은 미뤄도 봄은 미룰 수 없다.'라는 마음으로 다른 승객들을 따라 새롭게 펼쳐진 봄 풍경 속으로 뛰어든 현우의 일탈이 대리만족을 느끼게 해주었다. 곧 다가올 봄에 나에게도 그런 사건이 생기길 기대하게 되기도 하고. 또, 벚꽃 구경을 하면서 봄 만큼이나 따뜻하고 사람 냄새 나는 다른 승객들의 사연을 알게 되면서 그동안 많은 시간을 한 버스 안에서 보내며 쌓아왔던 편견과 판단을 깨는 과정을 거치는 현우의 성장이 보기 좋았다. 초등학생이 읽어도 공감할만한 소재와 동화다운 개연성이 있어서 11살의 자녀도 재미있게 읽었다.


다른 세 편의 이야기도 아이들의 일상과 맞닿아 있는 에피소드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읽고 공감하기에도 좋고, 책을 덮은 후 온책읽기를 하며 자신의 이야기를 꺼낼 수 있게 해주는 마중물이 되어주기에도 좋은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