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민주 시민 교육
장석준 지음, 김홍모 그림 / 노란상상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동안 사회 교과서에 나오는 정치에 대한 단원을 열심히는 가르쳤지만 나부터도 정치가 무엇인지 잘 이해하지 못했던 것 같다. 그런데 <어린이를 위한 민주 시민 교육> 이 책은 아이들을 위해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서 정치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고, 정치에 있어서는 아이들이 배우는(교사로서 내가 가르치는) 초등 사회 교과서 수준을 넘지 못했던 내게도 알기 쉽고 이해하기 쉽게 정치를 설명하고 있어서 읽는 내내 '아, 그런거구나~' 고개를 끄덕이지 않을 수 없었다.
총 18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는데 전반부는 정치에 대한 기본 개념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을 해준다. 정치란? 시민이란? 정치 참여란? 정당이란? 선거란? 등등 한 번에 한 가지 개념(주제)에 대해 적절한 예시를 들어 충분한 설명을 해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어른이 따로 부연설명을 해주지 않아도 보통의 문해력을 갖춘 초등 고학년이 책을 읽는다면 스스로 이해할 수 있을 만큼.
후반부는 대학 등록금, 시험제도, 주택문제, 의료혜택, 노동조합, 기후 위기 등 현안들에 관련된 정치적인 이야기들을 다루는데, 어린이들도 이와 같은 문제들이 모두 정치와 관련있는 것이고 자신의 삶과도 밀접하게 맞닿아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어 정치를 좀 더 가깝게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것 같다.
정치 단원을 배우면서 다루는 내용은 매우 축약적이니 이 책을 함께 읽으며 스토리텔링으로 정치에 대한 이해를 돕고, 후반부에 다루는 몇 가지 주제들에 대해서는 관련된 이슈가 있을 때 발췌하여 읽기 자료로 제공해도 좋을 것 같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