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의 없는 친구들을 대하는 슬기로운 말하기 사전 슬기사전 2
김원아 지음, 김소희 그림 / 사계절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의 없는 친구들을 대하는 슬기로운 말하기 사전> 이라는 제목부터 어딘지 속 시원하고, 애매모호하게 돌려 말하는 게 아니라 직언을 날려주는 친구 같은 느낌의 책이다.


글을 쓰신 작가님이 초등학교 교사로 일하시며 실제 교실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갈등 상황을 지켜보셨기에 <수업 중, 물건에 관하여, 친해지기, 사과하기, 거절하기, 약속하기, 갈등 해결, 학교 폭력> 등으로 카테고리를 분류하고 그 안에서 다루어진 사례들이 매우 현실적이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친구와도 같이, 혹은 다정한 선생님과도 같이 건네는 말들이 딱딱한 가르침이 아닌 따뜻한 조언으로 느껴질 것 같다.


만화 컷 느낌의 귀여운 삽화와 말풍선의 형식으로 ~~ 상황일 땐 ~~하게 말해보도록 예시를 제공하고 있고, 그런 '슬기로운 말하기'로 끝! 이 아니라 그렇게 말을 건넨 이후에 벌어질 상황에 대해서도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하게 해주고, 작은 팁 등을 제공하고 있어서 단편적이지 않은 상호소통 과정에 실제적이고 입체적인 접근을 하게 해주는 책이다.


교사라면 학급 문고로 비치해두고 학생들에게 읽게 해주면 좋을 것이고, 친구들과의 관계나 학교 생활 중에 슬기로운 말하기로 또래 관계를 잘 형성해가고 싶은 자녀가 있다면 부모가 선물해주어도 좋을 책으로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