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뇌의 원근법 - 서경식의 서양근대미술 기행
서경식 지음, 박소현 옮김 / 돌베개 / 200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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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가 그랬다.  

"예술가와 지식인은 결국 한 목소리를 내야한다"  

지식인은 어떤것이 상식적인 생각으로 문제시될때 그것이 아니라고 주장할 수 있어야하며, 

예술가도 감성적인 무엇이 아니라고 생각될때 그것이 아니라고 말할수 있어야한다고 말이다.  

   

최소한 예술가는 현실에 대해 솔직할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가식의 예술은 이상하게도 언젠가는 진실이 아님을 알게된다.

 

그렇기 때문에 위대한 예술가의 예술작품은 누군가 말하지 않은, 말할수 없는 시대에서는 진실함으로 다가온다.

이 책의 작가 서경식씨가 주로 제기한 독일 바이마르 시대 이후부터 2차대전 까지의 시기는,  

나치가 정권을 잡았던 암흑의 시기였다.  

그 시대는 그리고 싶은 것을 그리지 못했던 화가들에게도 최악의 시기였다고 생각한다.  

나치 정권은 심지어 자신의 코드와 맞지않은 화가들의 작품을 

<퇴폐>라고 규정하고 <퇴폐전시회>를 열기도 하였다.  

당시 미술학교 교수직까지 하고 있었던 (결국 나치정권에 의해 쫓겨났지만) "오토 딕스"같은 사람에게는 

그러한 일들이 참으로 한탄스럽고 어이없었던 일이었을 것이다.  

 

오토 딕스 뿐만 아니라, 조지 그로스, 에밀 놀데, 펠릭스 누스바움 같은 화가들이 

나치 정권을 피해 그림을 그리곤 했으며, 도중에 누군가는 발각되어 아우슈비츠로 이송되기도 했다.  

 

책을 보는 내내 계속 울컥하는 기분이 들었다.  

이 시대에서 예술가들이 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이었나.  

무엇보다도 자신이 그려보고 싶은 대로 그려볼수 없다는 것들이 그들에게는 고통이 아니었나 싶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지금의 "진실"을 그리는 것이 지금 이 시대 예술가들에게 맞는 일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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