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여섯, 은퇴하기 좋은 나이 -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부의 절대 공식
여신욱 지음 / 토네이도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은퇴를 고민하고 있는 30대와 40대 직장이들이 꼭 읽으면 좋을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부의 절대 공식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었습니다. 솔직히 저도 일하지 않고 죽을 때까지 돈 들어오는 시스템이 과연 무엇이고, 스무 살에 알았으면 좋았을 영 앤 리치 프리덤 프로젝트를 저도 시작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커서 이 책을 꼭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총 3개의 파트로 나눠져 10가지의 챕터로 다양한 은퇴 고민 주제들을 다르고 있어 퇴사와 은퇴는 다르고, 30대에 백수가 된다는 것부터 자금 준비, 미너멀리즘하게 사는 방법, 돈나무를 제대로 잘 키우는 방법들을 배우면서 다양한 실전사례와 꿀팁들로 가득하여 아직 취준생인 저에게도 꼭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들었습니다.



특히 저는 전략적 선택과 슬기로운 포기라는 주제에서 짠테크, 직장에서의 성공, 스타트업 창업, 부동산 투자, 주식 투자, 온오프라인 장사, 유튜브 채널 개설 중에서 '온오프라인 장사'에서 백종원 사업가의 "장사는 자존심을 팔아 돈을 버는 것이다'라는 표현이 가장 와닿게 느껴졌습니다. 여기서 저자는 쇼핑몰과 자영업의 폐점률이 높은 이유가 자존심을 포기하는 것보다 장사를 포기하는 게 더 쉽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며 나름대로 사회적 룰이 지켜지는 회사생활에서 대하는 사람들과 회사 밖에서 대하게 될 사람들은 결코 예의 바른 동물이 나기에 더더욱 자존심을 포기할 줄 알아야 한다고 한 점이 매우 공감이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경제적 자유, 신체적 자유, 시간적 자유에 대한 3요소를 명심하여 경제적 자유를 달성해야 시간을 내 것으로 가져올 수 있고, 신체적 자유를 위해 운동을 하며 건강을 관리하는 시간을 벌 수 있다는 점에서 '경제적 자유'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더불어 통제력이 원하는 것을 이루는 거의 모든 부분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이고, 통제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환경 설정'이 훨씬 중요한 점을 알려주며 (버는 돈-쓰는 돈)X(키우는 돈X잃는 돈)이란 의미의 (E-S)X(PXL)공식을 의식적으로 기억하려고 노력해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