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처럼 책을 보고 책을 쓰다 - 차별화된 기획을 위한 편집자들의 책 관찰법
박보영.김효선 지음 / 예미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 때부터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하는 저는 커가면서 글을 잘 쓰고 싶었고, 책을 쓰는 작가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햇습니다. 그런데 쓰면 쓸수록 배우면 배울 수록 어려운 것이 '글쓰기'인 것 같아 이렇게 서평을 쓰면서도 고민이 많이 되는데요, 저의 이런 마음을 사로잡은 책인 '편집자처럼 책을 보고 책을 쓰다'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저자가 되려면 책 보는 방법부터 달라야 하며 차별화된 기획을 위한 편집자들의 책 관찰법을 배워야 한다는 '책보기'기술을 깊이 있게 알려주는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신세계를 경험하는 느낌이었습니다. 왜 항상 나의 글은 반려가 되는 것에 대한 고민을 '책'이라는 근본적인 원인을 통해 찾아보며 제목, 추천사, 저자 소개, 판권지, 머리말, 목차, 챕터 1의 첫 번째 원고, 본문을 읽으면서 어떤 접근으로 바라봐야 하는지 배울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중간마다 '예비저자 질문 톡톡'이 꿀팁으로 들어 있어 궁금한 점들을 시원하게 해결해주었습니다. "책을 쓴다고 베스트셀러 저자가 되진 않지만, 책을 쓰고 난 후 성장하는 저자들은 많은 편이다. 이것이 당신의 책이 필요한 이유, '책쓰기 기술'을 알아야 하는 이유이다.라는 문장을 메모장에 적어두고 시간 날 때마다 내가 책을 쓰는 이유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해보게 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어떻게 하면 문장력과 구성력을 잘 갖출 수 있는지에 대해 이 책의 저자 또한 고민한 흔적이 보여 깊은 공감이 되었습니다. 저 또한 필사를 하면 마음이 편해져서 자주 하는 편인데 이게 필력을 키우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니 정말 좋았습니다. 그리고 말 잘하는 사람들의 비밀과 같은 책의 핵심 내용을 간추리는 요약본을 사례로 목차를 잘 짜고, 어떻게 독자들이 내 책을 읽게 만들 것인지 차별화된 콘텐츠란 무엇인지에 대해 배울 수 있어 읽는 내내 이 책에 몰입하게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저자와의 미팅 때 출판사가 꼭 물어보는 질문들과 같이 책을 쓰고 싶은 모든 분들이 꼭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