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한마디가 나를 살렸다 - 100번 넘어져도 101번 일으켜 세워준 김미경의 말
김미경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꿈, 동기부여, 소통, 희망, 열정 등의 다양한 주제로 강의를 하시는 김미경 강사님을 TV나 강연장 외에도 유튜브를 통해 매일 친숙하게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저 또한 김미경TV의 구독자로 곧 100만명을 앞두고 있는 유튜브의 다양한 콘텐츠를 보며 힘을 얻고 있습니다. 첫 페이지를 펴면 "당신은 해낼겁니다"라는 문구가 굉장히 인상적이며 이 책의 제목처럼 100번 넘어져도 101번 일으켜 세워준 김미경의 말들을 총 4파트로 나누어 들을 수 있었습니다. 내 마음, 내 일상, 소중한 관계, 내 꿈을 살린 한마디들을 읽으면서 각 소주제마다 관련 영상을 QR코드로 간편하게 볼 수 있도록 구성한 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어렸을 때 저는 김미경 작가가 나와는 다른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그녀의 조언을 들어도 내가 해봤자 되겠어라는 핑계를 대고 흘려들었는데 어른이 되어 들으니 너무 공감이 되고,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잔소리라서 오히려 위로와 힐링을 받고 있습니다.


모든 대사들이 주옥같아서 가장 좋은 걸 하나를 선택하기 어려울 정도로 제 삶에 큰 이정표가 되어주었습니다. 저는 "과거의 영광 따위는 과거에 묻어두세요. 새로운 꿈을 향해 나아가고자 한다면 지금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 가장 낮은 가치를 매겨야 해요. 당장 눈앞의 액수가 아니라, 그 돈 안에 담겨 있는 10년 후 가치를 내다볼 줄 알아야 해요."라는 이야기가 제 지금 상황에 딱 맞는 가르침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적은 돈이라도 가치 있게 바라보면 내 꿈의 가치는 몇 배로 커진다는 생각은 왜 못했을까, 그동안 스스로를 얼마나 괴롭혔는지 생각하니 무척 마음이 아팠습니다. 제가 지금 처음 시작한 일에서 돈이 벌리지 않아 내 가치, 내 꿈의 가치까지 낮게 보았던 과거가 부끄러웠습니다. 누구나 처음에는 열심히 일해도 작은 돈을 받는 경우가 많으며 돈의 가치가 아니라 돈에 담긴 꿈의 가치까지 볼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또한 '나의 하루를 지내는 자세'와 '나의 일생을 대하는 자세'가 똑같다는 조언을 잊고 살아서 지금의 내가 후회를 하는구나 하고 생각되어 또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하루의 크기는 결코 작지 않아요. 제가 살아보니 하루는 무한대에 가까워요. 내가 원하는 성공도, 내가 바라는 미래도 그 출발은 오늘 하루입니다. 하루는 24시간이 아니라 내 인생의 축소판이에요."라는 조언을 메모장에 적으면서 매일 아침마다 큰 소리를 내어 읽고 있습니다. 완벽하지 않더라도 내가 하고 싶은 일들을 하루 안에 다 넣어보며 실천하다 보면 언젠가 그 꿈이 현실이 될 수 있다는 것에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이 외에도 '나 지금 의미 있게 사는 걸까?, 나에게 매일 물어보면서 제 선택을 수정해나가요, 선이 두꺼워지기 위해서 주변에 점을 찍어대는 걸 슬럼프라고 해요' 등의 밑거름이 되는 삶의 지혜를 알려주니 삶이 지친다고 느껴지신다면 이 책을 통해 다시 일어날 수 있는 용기를 얻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